경성대, 일학습 병행 평가 부산·경남 유일 4년 연속 우수
2025 대학 수시 특집
학생 맞춤형 고용 서비스 사업 선정
저·고학년 맞춤형 프로젝트로 구성
학과별로 다양한 대회서 잇따라 수상
9개국 참여 캡스톤 대회서 대상 2개
올해 69주년을 맞이한 경성대는 기독교 정신의 건학이념과 진리·봉사·자유의 교육이념 아래 사회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학생 중심의 수요자 교육을 중심으로 밀착과 융합을 통한 역동적인 대학으로 변모, 미래에 대응하는 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올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2023년도 IPP형 일학습 병행 사업 성과평가’에서 부산·경남 지역 대학 중 유일하게 4년 연속 우수(A) 등급도 받았다.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한 상생 체계 도모 기회 확대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 지원 서비스 강화를 통한 민관학 상생 협력과 일자리 안정화에 이바지한 결과를 인정받았다.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선정
경성대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4년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운영대학으로 선정됐다.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은 재학 단계부터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조기에 지원해 청년의 원활한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는 청년 고용 지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1~2학년(저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탐색에 필요한 잡케어 AI 직업 탐색과 직업 포트폴리오 작성을 지원하는 ‘빌드업 프로젝트’와 3~4학년(고학년)을 대상으로 잡케어 AI 취업역량 진단과 1 대 1 심층 상담 기반의 개인별 취업활동계획(IAP) 수립을 지원하는 ‘점프업 프로젝트’로 구성됐다.
경성대는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선정으로 연간 9억 2000만 원을 지원받아 기존의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을 포함해 연간 약 1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학과별 화려한 수상
경성대 경찰행정학과 재학생들이 부산자치경찰위원장, 부산디자인진흥원장 표창장을 받았다. 이번 표창은 부산자치경찰위원회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이 추진하는 ‘2023 부산자치경찰 치안리빙랩 워킹그룹’ 치안과 관련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
경성대 경영학과는 진주 경상국립대에서 열린 ‘2023 전국대학(원)생 기업가 정신 경진대회’에서 경영학과 3학년 노성연, 성승연 학생 팀(지도교수 이희옥)이 ‘융합 콘텐츠와 함께하는 부산 장수 기업’을 주제로 대상을 받았다. 또 경영학과 2학년 유재형, 정선용 학생 팀이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 정신 교육 CUBE’를 주제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장려상에 경영학과 4학년 손영찬, 김부경, 박소정 학생 팀과 경영학과 손현지, 강경령, 추서연 4학년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성대 패션디자인학과 학·석사연계과정의 학생 3인(김혜림, 김경은, 김윤호)이 한양여자대와 한양여자대 LINC 3.0 사업단이 공동 주최한 ‘2023 글로벌 스타일테크’ 공모전에서 최고상인 ‘지이모션상’을 김경은, 김윤호, 김혜림 학생이 받았다.
■다양한 업무협약 체결
경성대는 다양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산학연 협력에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다. 경성대는 부산경남자동차부품기술사업협동조합과 미래 자동차 첨단융합소재부품 개발·기술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성대는 조합과 함께 미래 자동차 분야 인력 양성과 기술 사업화를 위한 공유·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산학연 협력 활성화에 함께 힘쓸 것을 약속했다. 경성대 패션디자인학과는 온라인패션전문매거진 (주)패션서울닷컴, (주)더휴와 산학교육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교육 프로그램의 정보 공유 및 상호 교류, 지산학 사업 공동 추진, 현장실습 및 인턴십 지원, 기타 정보 교류 등 패션 관련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대회 휩쓸어
경성대는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얻고 있다. 캡스톤디자인 분야 국제 대회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경성대는 최근 일본에서 개최된 글로벌 기업 연계 ‘2024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5개 부문 중 대상 2개를 포함 최우수상 4개, 우수상 5개를 수상했다. 경성대 AI&4차산업 부문에서 A/ICT 랩팀과 전기전자 부문 LUMEN팀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당 행사는 경성대학교 LINC 3.0 사업단과 일본의 소조대학교가 공동 주관했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