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수리력 학습 프로그램 개발

김신영 부산닷컴 기자 kim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학교 밖 청소년 맞춤형 학습 콘텐츠
부산대 수학교육과와 협업

성평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한정원, 이하 청소년상담원)은 중등 연령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수리력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수리력은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적 정보,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계산, 추론, 의사소통하는 능력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실생활에서 수학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인 만큼 교육청 등은 수리력 진단검사 실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학교 밖 청소년은 정규학교 내에서 제공하는 교육지원에 접근하기 어려우므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수리력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상담원은 부산대 수학교육과(노지화 교수)와 협업하여, 중등연령 학교 밖 청소년의 수리력 강화를 위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즐거운 수학나라(심화과정)’을 개발했다.

즐거운 수학나라(심화과정)은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총 8차시로 구성됐으며 학교 밖 청소년이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흥미로운 수리력 주제를 다뤘다. 현재 학교 밖 청소년 온라인 학습 시스템(다이어Dream)에서 즉시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자용 워크북 및 지도자용 학습안내서 역시 제공된다.

청소년상담원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연령별 학습·상담 콘텐츠를 지속 개발 해오고 있다. 수리력·문해력·진로탐색·사회성 등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다이어Dream에서 즉시 수강 또는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참여 가능하다.

관심 있는 청소년은 전국 22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청소년전화1388’ 을 통하여 문의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원 한정원 이사장은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맞춤형 학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김신영 부산닷컴 기자 kim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