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오는 아베, 위안부 문제 입 열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28일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내달 2일 서울에서 첫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다음 달 2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한·일관계가 '결정적 전환점'을 맞게 된 가운데 양국 간 최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향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내달 2일 한·일 첫 정상회담
靑 "양국 관계 발전·관심사 논의"
자위권 비롯 성과 도출 어려울 듯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8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6차 한·일·중 정상회의가 박 대통령 주재 하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11월 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은 이어 "박 대통령은 한·일·중 3국 정상회의 계기에 아베 총리와 11월 2일 오전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발전 방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일·중 3국 정상회의는 2012년 5월 이후 3년 5개월여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특히 한·일 양국 정상이 양자 간에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논의하는 것은 2012년 5월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총리 간의 회담 이후 처음이다.

실제로 2013년 초와 2012년 말에 각각 취임한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를 둘러싼 갈등으로 인해 그동안 한 번도 양자 정상회담을 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관계 진전의 모멘텀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정상회담의 최대 쟁점은 단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이 될 것이란 예상이 많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해 일본이 얼마나 진전된 언급이나 조치를 취할지가 회담의 성과를 가늠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

하지만, 양국 외교채널을 통한 지속적인 협의에도 불구하고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양국 간 입장 차이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첫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성과가 도출되긴 여러모로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번 회담을 앞두고 한·일 간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맞물려 치열한 신경전과 샅바싸움이 전개된 것은 이를 방증한다.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안보법을 개정한 것에 관해 양국 정상이 나눌 대화 내용도 주목된다. 한반도 유사 시 일본 자위대의 북한지역 진입 가능성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이 회담 테이블에 오를지도 관심사다.

회담에서는 또 미·일을 중심으로 타결된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등 경제 현안과 협력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이 이뤄질 전망이어서 어떤 결과가 나올 지 주목된다.

한·일 정상회담 종료 이후에는 별도의 결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현재까지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공동 기자회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 간 별도의 오찬 계획도 없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한편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서는 북핵 문제가 포함된 3국 공동선언이 채택될 예정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