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원어민 강사 '복불복 채용' 피해자는 학생일 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19일 한 어학원의 미국인 영어강사가 술에 취한 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숨진 강사는 수년간 알코올 중독 증세로 치료를 받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도 만취 상태로 공공연하게 추태를 부리고, 공공기관에서 난동을 부리기까지 했다. 아직도 이런 사람이 원어민 강사로 일하고 있다는 것에 아연실색할 뿐이다.

원어민 강사의 범죄행위와 각종 비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동안 밝혀진 것만 해도 마약 복용과 판매는 물론이고 폭력, 아동 성추행, 성폭력 등 다양하다. 이들의 범죄 비율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적발된 외국인 밀수사범 95명 중 원어민 강사가 28명이다. 이 중에는 미국 폭력조직원으로 활동하다 추방된 후 국내에서 마약을 유통하다 구속된 강사도 있다.

원어민 강사에 대한 수요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사설 학원에 이르기까지 하루가 다르게 늘고 있다. 그런데도 원어민 강사에 대한 자질 검증과 관리 감독은 아직도 허점투성이다. 일선 학교나 사설 학원이 자체적으로 자질을 검증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원가에서는 인터뷰를 거치지만 극히 제한된 시간에 간접적으로 이루어져 범죄이력을 확인하기 힘들다. 보건소를 통해 이루어지는 채용건강검진도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은 파악해 내지 못한다. 숨진 강사도 범죄이력조회 결과는 깨끗했고, 보건소 채용건강검진도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원어민 강사의 범죄가 드러날 때마다 관련법 개정이나 관리 감독 강화를 지적하지만 개선된 것은 없다. 원어민 강사에 대한 범죄경력조회서, 약물검사 결과를 포함한 건강진단서, 학력증명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토록 하는 법 개정도 오리무중이다. 원어민 강사의 마구잡이식 채용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우리의 학생들뿐이다. 수배자, 전과자 등 잠재적 범죄자들까지 강사로 일할 수 있는 관리·감독 시스템의 구조적 허점은 반드시 고쳐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