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김형오… 서거 정국 '화합형 정치 행보' 호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대중 전 대통령(DJ) 서거 정국을 맞아 '화합형' 정치인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민주당 박지원 의원.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 의원은 DJ의 마지막 길까지 묵묵히 자기 역할을 하고 있다.

朴, 장례 등 묵묵히 처리
金, 국회 빈소 결정 성사


지난 18일 DJ의 서거 소식을 맨 처음 담담한 어조로 전했던 박 의원은 지금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빈소를 지키면서 내외빈들의 조문을 받는 것은 물론, 유족들을 챙기기도 하고, 장례와 관련한 상황을 시시때때로 언론에 브리핑하는 등 궂은 일을 도맡아 처리하고 있다.

특히 박 의원은 '국장' 등 장례 절차를 두고 정부와의 다소 껄끄러운 조율작업과 북한 특사조의단 방문 문제도 잡음 없이 처리해 성실성을 재차 인정받고 있다.

DJ의 빈소와 영결식 장소로 국회를 정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김형오 국회의장의 결정도 호평을 받고 있다.

김 의장은 DJ 서거 소식이 전해진 지난 18일 긴급 기관장회의를 소집, "김 전 대통령이 6선 의원을 역임한 전직 대통령이라는 점을 감안해 국회내 빈소와 분향소를 차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이날 저녁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을 찾아 유족 및 동교동계 측근들과 이 문제를 논의해 결국 성사시켰다.

김 의장이 헌정 사상 처음인 국회 내 빈소 설치를 제의한 것은 대표적 의회주의자인 DJ에 대한 예우와 함께 '미디어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장외투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에게 '회군'의 명분을 주고, 9월 정기국회 정상화를 위한 단초를 찾아보자는 뜻이 담겨있다는 것이 측근들의 설명이다.

반면 일부 우익 인사들의 날 선 독설은 이처럼 '화합'하는 추모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대표적 우익인사인 조갑제 전 월간조선 사장은 지난 19일 "(이명박 대통령이)김대중, 김정일 세력에 잘 보여 퇴임 후의 안전을 보장받겠다는 계산인 것 같은데 이는 치명적 오판"이라며 "이 대통령에 대한 거부 운동과 국장 보이콧 운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독설을 퍼부었다.

전창훈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