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기관 이전 반대 가시화 부산 정치권 · 시 강력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5일 발표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대상에 영화진흥위원회가 제외된 가운데 일부 영화인들이 영화관련 기관의 부산 이전을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이를 행동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부산시와 부산 정치권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 정치권은 특히 부산을 영상문화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정부측에 영화관련 공공기관의 조속한 이전을 강력 촉구하면서 올 9월 정기국회에서 영상문화중심도시 특별법 제정을 관철시키기로 했다.

영화기관 부산이전 반대 투쟁위원회(부반투·집행위원장 정진우)는 5일 부산시에 팩스를 보내 "영상문화 도시법 제정 100만명 서명운동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부반투'는 영진위·남양주종합촬영소·영상물등급위의 부산이전을 반대하는 모임이다.

부반투는 "부반투는 4일 집행위원회를 개최해 영화인 및 범영화계의 뜻을 취합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중앙정부는 본연의 영화제 업무에서 이탈하고 있는 PIFF에 대한 재정지원을 즉각 중지하라"며 "우리는 24일부터 개최되는 PIFF의 서명운동에 맞불작전으로 '영화기관 부산 안가기'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했다. 이들은 특히 "모든 영화인, 영화관계자, 영화 후학들의 PIFF 불참운동과 동시에 PIFF 기간동안 부반투는 강력한 반대투쟁을 부산에서 실천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 정치권은 조만간 회동을 갖고 대응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유 의원은 6일 성명을 발표, "더이상 이와 관련한 소모적인 논쟁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번 정기국회내에 특별법 문제와 영상중심도시로서의 부산의 위상을 정립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시의 한 관계자는 "일부 영화인들이 특별법의 내용을 잘 모르고 얘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들의 움직임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