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기업 상품 '톡톡튀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모터제어장치 'MITY SERVO'

부산지역 대학내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벤처기업이나 산학협력기업들이 톡톡튀는 제품과 기술력으로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각 대학으로부터 공동기술 개발은 물론 마케팅과 박람회·전시회 참여 지원을 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다. 소규모 벤처기업인 이들 강소기업은 히트·신상품 등으로 가파른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동의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카카오리아'는 수제초콜릿 전문기업이다. 다양한 초콜릿 제품을 개발해 부산, 경남 등지의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업체는 최근 동의대 블루바이오소재개발센터를 통해 한약재에서 몸에 좋은 성분을 추출, 초콜릿에 가미한 한방 기능성 초콜릿을 개발·시판해 호평을 받고 있다.

친환경 음식물처리기
건강·기능성 신발 등
탄탄한 기술력 바탕
가파른 성장세 예고


'㈜파인원'은 골프 샤프트 생산업체로 최근 대나무 구조의 마디 샤프트를 개발, 장타와 방향성 향상 등의 품질을 인정받아 미국, 캐나다, 유럽 등지로의 수출에 한창이다. 이외에도 현재 일본, 호주와의 수출도 타진 중이어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에스피코리아'는 동의대 식품학 및 약학 전공 교수들의 도움을 받아 알약 형태의 칼슘 영양제를 개발했다. 미국 FDA의 승인을 얻은 유한양행의 생산공장에서 제품을 생산, 현재 미국 시장에 수출하고 있는 등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동아대의 대표적인 산학기업인 'S&J클린텍'은 친환경 차세대 음식물 처리기인 '파워씽씽'을 최근 선보였다. '파워씽씽'은 미생물을 활용한 분쇄형 음식물처리기로 음식물쓰레기를 싱크대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세계 최초 5중 분쇄방식으로 음식물을 분쇄하고 미생물을 이용, 분해시킬 뿐만 아니라 소형 감량기에서 다시 한 번 미생물을 이용해 분해함으로써 음식물 쓰레기를 가정에서부터 친환경적으로 배출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부경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엠에스테크노코리아'는 첨단제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벤처기업이다. 이 업체는 모터제어분야의 첨단기술력으로 국·내외 특허등록을 받는 등 호평받고 있다. 이 업체의 모터 제어장치인 'MITY SERVO'는 반도체설비시스템, 철강산업설비, 화학산업분야, 항만해운산업분야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이미 전기자동차, 골프카, 만능파쇄기 등의 국산화개발에 성공해 급성장을 이루고 있다.

경성대를 대표하는 '㈜거광유브이씨'는 UV잉크가 발린 천장재의 표면처리 방법으로 특허를 받은 업체다. 수분에 강하고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으면서 실사수준의 색상 및 정밀한 디자인이 가능한 기술력을 지녔다. 이 때문에 이 업체는 부산하우징페어, 건축박람회 등 박람회 및 전시회에서 큰 호응을 얻어 지난해에 비해 올해 매출은 배 이상 뛰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기능성 신발 및 스포츠·의료기기 업체인 'BIOFIT'은 동서대 창업보육센터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업체는 다이어트화, 무릎관절화, 당뇨화 등을 선보이고 있다. 다이어트화의 경우 신발 앞쪽이 무거워 100보당 평균 8.4보를 더 많이 걷는 셈이고 다리의 아령운동으로 일반 러닝화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23% 더 많은 효과가 있다.

부경대 창업보육센터 관계자는 "각 대학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있는 기업들은 규모는 작지만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이들 기업에 대해 기술과 마케팅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