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2020년까지 배출전망치 대비 30% 감축 확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소기업들 "고민되네"

정부가 지난 17일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감축'으로 확정하고 조만간 업종별 배출 감축량 배분작업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산업계는 부담을 느끼면서 업종별 특성을 감안한 세부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부산시·지역업계 대책 마련 부심=부산시는 정부안이 확정됨에 따라 시 차원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마련해 본격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현재 부산발전연구원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종합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을 마련 중이다. 정부안에 맞춰 세부내용을 조정한 후 내년 4월께 최종 계획이 마련되면 단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항만을 가진 부산의 특수성을 감안해 '항만물류시설·선박·컨테이너 수송차량 등의 온실가스 감축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도 별도로 수행 중이다.

준비 부족·재무 열악…
의무 이행 부담

철강·정유업 초비상
물류업계도 대책 부심


시는 우선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시급하다는 인식 아래 내년 국비를 확보해 일선 5개 구청부터 관할지역 내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조사를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인센티브제도를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민 및 공공기관의 참여도를 높이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지역 기업들도 정부의 세부 실행계획이 어떻게 마련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당장 공정 개선 등의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으로서는 기업 규모에 맞는 단계별 시행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배출량 규모로 지금 당장 적용받는 기업은 부산에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장기적인 시행에 맞춰 지역 기업들도 나름의 대비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강·정유·화학업계 비상=전경련 회장단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 확정과 관련,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당장 불똥이 튄 중소기업들은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데다 재무구조마저 열악한 중소기업들로선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따른 의무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모습이다.

중기중앙회 조유현 본부장은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기업 규모별, 업종별로 단계적으로 적용돼야 한다"며 "세제 및 자금 지원 같은 대책들이 우선적으로 갖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강·유화 등 에너지 다소비 업체들도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정유·화학업계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너무 높으면 원가부담으로 작용해 글로벌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배기가스 규제에 영향을 받는 자동차업계는 고효율 차량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지만, 배기가스량을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기준에 맞춰야 하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물류업계도 긴장=물류업계는 정부가 물류 부문에서 감축 여력이 많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 전해지면서 정부의 주문이 강해질 것으로 보고 추가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현재 물류 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9천820만t으로 전체 배출량의 20% 가량이다.

육상운송업계는 차량을 주력 운송수단으로 사용하던 것에서 점차 벗어나 친환경 물류수단으로 떠오른 철도 등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기존 육상운송 물량을 '그린 물류'의 대표적인 방안으로 떠오른 연안운송으로 돌리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이에 따라 현재 운영되고 있는 컨테이너 연안운송 서비스(부산~광양~인천, 군산~광양)가 한층 활성화될 전망이다.

해운·항만업계도 사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 항만하역업체들도 디젤을 사용하던 각종 크레인을 점진적으로 전기 구동방식으로 바꿔나가고 있다.

송현수·이주환·손영신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