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사이트도 찬반양론으로 시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검찰 분향소 설치 단속 방침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직후 트위터 등 SNS 사이트에는 북한에 대한 조문단 파견 문제를 두고 논란을 빚고 있다.

논란은 19일 오후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의 글로부터 촉발됐다. 원 의원은 김 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직후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에 조의를 표한다. 정부도 정중하고 예의갖춘 조의 표명이 필요하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그는 '김 위원장에 대한 평가와 외교는 구분돼야 한다'며 정부가 향후 남북 관계 회복을 위해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 의원의 글이 소개되자 네티즌들은 원 의원의 입장에 대한 찬성의 글과 함께 '조문은 부적절하다. 한나라당은 원 의원을 즉각 제명해야 한다' 등의 반대 의견을 쏟아냈다.

원 의원에 이어 유명인사들의 이번 사태에 대한 글들이 잇따르면서 트위터는 뜨겁게 달아올랐다. '진보 논객'으로 알려진 진중권 씨는 '사람 죽었다고 축하하는 것은 인간의 도리가 아니다. 하지만 조의를 표하자니 그가 한 짓이 괘씸하다'는 글을 올렸다. 뒤이어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 권영세 한나라당 의원, 노회찬 통합진보당 대변인 등 여러 정치인들이 글을 올리자 네티즌들의 찬성 또는 반대의 글들은 오후 내내 줄을 이었다.

지난 1989년 평양에서 열린' 세계 청년학생 축전' 참석차 방북했던 임수경(43·여)씨, 경실련 등은 "정부는 즉시 정부 차원의 조문단을 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 1994년 7월 김일성 북한 주석의 사망 당시 정부 차원의 조문단을 북한에 파견하지 않았다. 이후 정부는 북한과의 교류가 수개월동안 끊기면서 야당과 일부 국민들로부터 '북한과의 관계를 더욱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편 검찰은 김 위원장에 대한 분향소를 설치하거나 무단 방북하는 행위를 불법행위로 규정하고 엄중하게 단속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