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낙동강 유역 치수계획은 운하 건설 위한 사전 정비작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운하백지화경남본부' 4대강 사업 폐기 요구

최근 국토해양부가 보완작업을 거쳐 고시를 앞둔 '낙동강유역 종합치수계획'이 사실상 낙동강에 운하를 건설하기 위한 계획이라는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이 제기됐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 경남본부는 2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부가 조만간 발표할 낙동강유역 종합치수계획 보완본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낙동강운하를 건설하겠다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경남본부는 "이 계획을 보면 낙동강하구 배수문 증설 1곳과 하도정비 323㎞, 신규댐 3곳, 저수지 개발 1곳 등 지난 2004년 당시의 치수계획을 전면 수정해 4대강 살리기사업을 수용하고 있다"며 "더욱이 치수정책으로 평가받던 천변저류지와 홍수조절지 사업은 아예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경남본부는 또 "정부는 4대강 살리기사업이 운하가 아니라고 하지만, 실제 낙동강 뱃길을 위해 4∼6m 정도의 일정 수심을 유지하도록 저수로를 준설하려 한다"며 "정부의 낙동강치수계획은 오로지 하도정비로 가고 있으며, 이는 운하로 가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경남본부는 이날 회견을 통해 "정부와 경남도는 이 같은 운하계획을 국민 앞에 시인하고 4대강 정비사업을 곧바로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 경남본부는 "낙동강에 보를 설치해 운영을 잘못하면 오히려 홍수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선진국에서는 천변 저류지 확보 등 충분한 하천공간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치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계획을 보면 낙동강 하구언을 포함해 9개의 보가 설치돼 수심 6m가량의 운하 9개 구간이 완성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운하와 전혀 무관하며 보 설치와 대규모 준설은 수량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대책"이라며 "이상기후에 대비해 수량을 확보하고 수변공간에는 유람선이나 보트를 띄우는 등 레저에 활용하자는 것이 정부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정태백 기자 jeong12@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