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만 나면 소방법 강화… 영세 노래방 "어쩌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서면 노래방 참사 이후 정부가 유사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대폭 강화된 내용의 소방법 개정에 나서면서 영세 노래연습장 업주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수년째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업소 과밀로 가뜩이나 운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업주들 입장에서 강화되는 소방법에 따라 관련 소방 설비를 확충하기 위해서는 추가 시설비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정부, 안전관리개선책 마련

업주, 시설 확충 비용에 부담



소방방재청은 서면 노래방 참사가 터지자 △화재시 연기를 내보낼 수 있는 배출구 설치 의무화 △업소 주출입구 반대편에 별도의 비상구 설치 △지하나 밀폐된 구조 영업장에는 방마다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 △화재배상책임보험 의무 가입 등을 골자로 하는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개선대책을 내놨다.이같은 안이 알려지자 지역 노래연습장업계는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올해 1월 현재 부산지역 노래연습장 업소 수는 모두 2천557곳. 주류 판매가 허용되고,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단란주점(2천51곳)과 달리 노래연습장은 35평 내외의 소규모 업소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특히 상당수의 노래연습장들이 임대료와 인건비를 감당하기도 벅찰 만큼, 운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강화된 소방법에 따른 추가 시설비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동구 수정동에서 6개 룸 규모의 지하 노래연습장을 운영하는 업주 이모(48·여) 씨는 "방마다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려면 시공비만 1천만 원 가량 나오는데다, 기존의 천장을 20㎝ 가량 높이는 내부 공사까지 거쳐야 돼 건물주의 반대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가뜩이나 영업도 잘 안되는 판에 이참에 장사를 접으려고 해도 매수자가 나설 지도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업계 내부에서는 지난 2006년 노래연습장들이 당국의 도우미 영업과 주류 판매 단속으로 철퇴를 맞은 이후 최대의 시련을 맞았다는 위기감도 감돌고 있다.

일각에서는 포화 상태에 빠져 출혈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지역 노래연습장업계를 구조조정하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