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 앞에 맥 못 춘 '4대강 공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낙동강 강변공원 모두 물에 잠겨… 부산시, 관리 예산 확보 비상

주말 동안 남부지역에 최고 400mm 이상의 집중호우가 내린 가운데 10일 부산 북구 화명동 낙동강살리기 사업 4·5공구 화명강변공원 일대가 불어난 강물에 잠겨 있다. 최성훈 기자 noonwara@

지난 주말 폭우 탓에 4대강 사업으로 부산 지역 낙동강 둔치에 조성한 생태공원들이 물에 잠겼다. 이로 인해 공원 내 산책로, 데크 등 시설물과 주차된 차량이 침수되는 피해가 났다.

11일 오전 부산 북구 화명강변공원. 상류에서 내린 비가 계속 유입돼 이틀째 물에 잠겨 있었다. 지난 2007년 7월 화명지구 정비사업으로 착공한 화명강변공원의 면적은 1.41㎢(약 43만 평)에 달한다. 국·시비 446억 원이 투입됐다.

특히 낙동강 살리기 선도 사업으로 지정되면서 시설이 추가돼 지난해 10월 4대강 사업의 첫 성과물로 대대적인 준공식까지 가졌다. 하지만 폭우 앞에서 속수무책이었다.

이번 폭우로 화명공원뿐만 아니라 대저, 삼락, 맥도 공원도 침수됐다. 부산시낙동강사업본부 측은 창원 진동 수위가 8.5m, 부산 구포 수위가 4m 이상이 되면 부산 지역 둔치가 침수되는 것으로 본다.

부산시낙동강사업본부 관계자는 "진동에 홍수주의보가 내려지면 이르면 8시간 만에 부산 지역 둔치도 침수 피해가 난다"며 "이 경우 둔치 펜스, 컨테이너, 화장실을 치우는 조치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말 4대강 사업이 끝나 보를 가동하면 홍수 조절 기능이 좋아져 하류 피해가 덜할 것이라고 홍보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지류의 배수가 잘 안 돼 주변 침수 피해가 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번 화명강변공원의 피해 정도는 물이 완전히 빠져야 집계되겠지만, 홍수가 날 때마다 엄청난 유지관리비를 퍼부어야 할 만큼 과다한 시설을 강 하류 강변부지에 집중 설치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4대강 사업으로 조성된 생태공원이 홍수로 침수되면서 사후 관리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부산시는 국토해양부에 내년 예산으로 50억 원을 신청해 두고 있다.

부산시의 경우 부산지역 둔치 공원 관리에 매년 25억~30억 원 정도가 들어갔는데, 시설물이 더 늘어나면서 관리 예산이 배 정도 늘어나는 셈이다. 아직 국·시비 분담 비율은 정해지지 않았다.

부산시낙동강사업본부 관계자는 "내년 부산권 관리 예산으로 50억 원을 신청했는데, 반이나 반영될지 모르겠다"며 "정부 안에서도 이 예산의 지원 타당성을 놓고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4대강 사업을 끝내고 내년부터 연간 2천400억 원의 유지관리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4대강 구간 중 자전거도로, 생태공원, 습지 등 둔치 친수공간은 해당 지자체가 맡게 되는 것이다.

김마선·이대성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