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경남 산청호국원 올해 하반기 착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주민반대로 6년째 난항을 겪고 있는 경남 산청호국원(국립 납골묘공원)이 이르면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13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나라당 이진복(부산 동래) 의원이 산청호국원 추진 현황을 묻자 "시급한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 문제는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소방공무원이 국가유공자에 포함되면서 안장여력 부족으로 인한 호국원 건립 민원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산청호국원을 한시바삐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보훈처에 확인해보니 '주민반대도 조용해지고 산청군에서도 이달말 실시계획 인허가를 내주겠다'고 말했다"면서 "인허가가 나는대로 기획재정부로부터 예비비를 확보해 올 하반기에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청호국원은 남부권(부산·울산·경남)에 살고 있는 참전용사와 소방공무원 등 국가유공자를 납골묘 형태로 수용하기 위해 재향군인회가 2006년 경남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에 부지(56만㎡)를 매입해 5만 기 규모로 추진중이다.

그러나 주민들이 식수원 오염 등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산청군에 낸 사업제안서가 부결되자 재향군인회는 곧바로 경남도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2009년말 '산청군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은 부당하다'는 재결을 받아 호국원을 지을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주민들은 호국원이 들어서면 청정지역 이미지가 훼손돼 농산물 판매에 지장이 있고 건립 예정지 주변 492가구, 1천여 명의 생활터전이 황폐화되며 남강댐 상수원에서 직선거리로 1㎞에 불과하다며 반대하고 있다. 배동진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