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창 버스 준공영제 도입 가시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추진위 첫 회의, 용역안 검토 및 협의조정

경남 창원·마산 시내버스 준공영제추진위윈회가 첫 회의를 갖고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추진위원회는 최근 창원시청 회의실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관련 종합보고와 준공영제시행 연구용역 수행(안)검토 및 협의조정,준공영제추진 소위원회 구성방안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추진위원회는 이날 노선입찰제 대신 노선책임제를 도입하고,운영에 따른 수익금은 공동 관리하며 적자분은 보존해주는 방식의 준공영제에 대해 검토했다.

또 준공영제를 도입할 경우,시내버스업체가 기존에 갖고 있던 적자를 두 시가 떠 안을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으며,추후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표준경영모델 정립을 위한 용역결과가 나온 뒤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시민단체는 업계의 통·폐합이 준공영제 시행에 앞서 선결돼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양 시와 버스업계에서는 인위적인 통폐합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 향후 최대 쟁점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내년 3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용역결과를 놓고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대해 논의를 하기로 하고 그동안 문제점과 보완점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추진위원회의 첫 회의는 지난해 9월말 버스 노·사·정이 준공영제 협의기구 구성 및 운영 규정을 만든 지 1년이 지나 열린 것이다.

추진위원회는 창원·마산의 각 건설교통국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해당 시 관계자 및 시의원과 대중교통 전문가,시민단체 대표,회계사,노무사,버스노사 대표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박재근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