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워진 부동층, 엷어진 지역주의… 부울경 민심이 심상찮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역민심의 새누리당 이탈현상에다 TK출신 박근혜 후보의 부울경에 대한 미온적 태도 등이 겹치면서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도가 예전같지 않다는 분석이 많다.사진은 지난 7월 박 후보의 부산 방문 때 모습. 연합뉴스

부산과 울산·경남(PUK)의 민심이 12월 대선을 3개월여 앞두고 술렁이고 있다. 역대 대선이 영·호남 지역구도 속에 수도권 또는 충청권이 승패를 갈랐지만 이번에는 PUK에 의해 당락이 갈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PUK는 그간 새누리당의 '텃밭'이었다.

2002년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66.7%,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29.9%를 각각 득표했다. 2007년 대선에선 득표율이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57.9%, 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13.5%였다.

'텃밭' 변화 조짐

PUK 여야 지지도 격차
역대 대선 비해 크게 줄어
부동층도 17% 최고 수준

바빠진 새누리

가덕도신공항 공개 주문
파생상품거래세 재고 등
지역정책 반영 목소리↑

■ 유동성 '껑충'

아산정책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10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PUK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각각 50.7%, 41.4%의 지지도를 기록했다. 박 후보와 민주당 문재인 경선 후보 간 양자대결에선 48.3%, 38.8%로 나타났다.

한국일보·한국리서치가 지난 8일 실시한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이 지역 지지율이 박 후보 57.5%, 안 원장 35.9%였다.

두 여론조사 결과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모두 역대 대선보다는 지지도 격차가 줄었음을 나타낸다.

여론조사 결과에 차이가 나는 것은 조사인원이 적은 데다 부동층이 많아졌기 때문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매일경제와 한길리서치가 지난 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PUK 부동층 비율을 보면 17.3%로 강원권(23.3%)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강원권은 유권자 수가 적다는 점을 고려하면 PUK의 부동층이 가장 두꺼운 셈이다.

부동층이 많아진 것은 △지역구도 완화로 생겨난 새누리당 이탈현상 △PUK가 연고지인 안철수·문재인 등 범야권 후보자들의 등장 △TK(대구·경북)가 근거지인 MB정부에 대한 'PUK 소외감' △TK 출신 박 후보의 PUK 지역 현안에 대한 미온적인 태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부산해진 새누리당

새누리당은 뒤늦게 PUK 민심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이 13일 황우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경남도청과 당정회의를 연 것도 이런 맥락으로 해석된다.

아직은 단순한 민심 청취 수준으로, 대책 마련은 주로 시·도당 수준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진복 부산시당 위원장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중앙당 대선 공약에 포함되도록 공개적으로 주문하고 나섰다. 해수부 부활에 대해선 이재균 의원 등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파생상품 거래세 도입에 대해선 김정훈·나성린 의원이 "도입시 부산경제가 타격을 입는 것은 물론 부산 민심이 요동칠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중앙당 대선기획단은 이들 지역현안에 대해 검토에 나섰지만 공식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문제는 이들 지역 현안이 공약에 반영되더라도 '선착의 효과'를 거두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문 후보가 이미 동남권 신공항 건설, 해수부 부활 등을 공약으로 내거는 등 야권이 주요 공약을 선점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선 부산 출신의 김무성 전 원내대표를 발탁해 PUK 대선을 지휘토록 하는 방안 등이 흘러나오고 있다. 인물과 정책을 동시에 투입하자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서병수 사무총장, 유기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에 PUK 중진들이 포진해 있지만 이들로서는 역부족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탈박(탈 박근혜)으로 돌아선 김 전 원내대표 등 중량급 정치인들이 거론되는 것도 PUK 민심이 그만큼 심상찮기 때문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환 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