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재단 합심 전국 협의체 만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서울·경기 등 12곳 10월 26일 발족 합의

각 지역 문화재단이 전국 광역문화재단 협의체 구성에 전격 합의했다. 지난달 수도권에 유리했던 지역협력형사업의 문예진흥기금 배분 기준을 바꾸기로 한 데 이은 희소식이다. 문화 분권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선 일이다.

남송우 부산문화재단 대표는 "22일 오후 3시 부산문화재단 회의실에서 각 지역 문화재단 대표들이 처음으로 모여 전국 광역문화재단 협의체 발족에 합의했다"고 23일 밝혔다. 남 대표는 "지역에 발을 디딘 문화재단들이 중앙에 끌려가는 현실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편중된 문화 지원 문제를 지역이 힘을 모아 주체적으로 풀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현재 지역 문화재단은 모두 12곳. 이번 모임에는 서울, 경기를 비롯한 10개 문화재단 대표가 참석해 뜻을 함께했다. 불참한 강원과 제주문화재단도 '이번 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연락해 와 사실상 전국 문화재단이 만장일치로 협의체 구성을 결정했다.

전국 광역문화재단 협의체 발족식 날짜도 못 박았다. 오는 10월 26일이다. 협의체 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업무는 각 문화재단의 핵심 실무진이 맡기로 했다. 실무진은 협의체의 상시 모임 일정, 의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부산문화재단 측은 "전국 광역문화재단 협의체는 앞으로 지역 문화 분권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정책 관련 정보 교류는 물론 중앙 정부의 일방적인 문화정책 추진에도 대처할 계획이다.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이기 때문에 정치권에 문화정책 전반에 걸친 개선도 요구할 예정이다. 국회에서 논의될 지역문화진흥법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 편중된 전국 단위 문예진흥기금 지원 사업에 '지역별 쿼터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 대표는 "문화재단 대표들이 3시간 동안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눴다"며 "지역 문화재단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뜻을 함께한 의미 있는 회의였다"고 밝혔다. 김종균 기자 kjg1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