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독도 폭파 발언' 공방 가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계기로 대선 열기가 달아오른 정치권에서도 독도 공방이 한창이다.

여야 대선후보 경선에서 각각 선두를 달리고 있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측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은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도 폭파 발언'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번 논란은 문 후보가 지난 2일 경북 안동 독립운동기념관에서 "1965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딘 러스크 미국 국무장관에게 (한일 수교협상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섬(독도)을 폭파시켜서 없애버리고 싶었다'고 말했다"며 박근혜 후보를 겨냥한데서 시작됐다.

문재인, 미 국무부 비망록 인용 공개
박근혜측 "명백한 거짓말" 사과 요구
대선주자들 표심 향배·파장 예의주시


이에 박 후보 측 조윤선 대변인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외교문서에 따르면 이 발언은 일본 측에서 한 것으로 돼 있음에도 문 후보가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자 문 후보 측은 12일 미국 국립문서보관소에 있는 국무부 기밀대화 비망록을 근거자료로 제시하며 "일본이 독도 폭파 발언을 한 것이 사실이지만 박 전 대통령도 1965년 6월 한일협정 타결 직전 미국을 방문해 이 발언을 했다"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은 일본 외무성 문서(1965.6.22. 15-226)를 입수해 박 전 대통령의 독도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전했다.

이 문서에 따르면 이동원 당시 외무부 장관은 "박 대통령은 독도 문제를 한일 회담 의제 외(外)로 하라고 지시했다"며 "만약에 한국 측이 수락할 수 있는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한일 회담을 중지해도 좋다고까지 했다"고 일본 측에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이 독도 수호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는 것이다.

두 가지 근거자료를 통해 볼때 박 전 대통령이 어떤 의도에서건 '독도 폭파'를 언급한 것은 사실로 드러났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이 보여준 독도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강력한 수호의지의 표명'이 맞아 보인다.

이번 공방에 등장한 두 자료는 모두 2004∼2005년 언론에 보도된 내용. 하지만 양측은 논란이 심각해질 때까지 자신들에게 유리한 자료만 내놓고 아전인수격 해석을 보인 것이다.

당내 경선을 벌이고 있는 여야의 대선주자들은 이처럼 민감해진 독도 문제가 어떻게든 표심의 향배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