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세 전 부산대 총장 구속 수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1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김인세 전 부산대 총장이 부산구치소로 가기 위해 부산지검 청사를 나서고 있다. 김병집 기자 bjk@

재임 중 교내 민자사업 시행자로부터 억대의 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검찰 수사를 받아 온 김인세 전 부산대 총장이 31일 구속 수감됐다.

부산지법 김수정 영장전담판사는 이날 오후 6시께 "범죄를 범했다고 의심할만 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도망할 염려가 있다"는 이유로 김 전 총장에 대해 청구된 사전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총장은 영장이 발부되자 굳은 표정으로 부산검찰종합청사 앞에 대기 중이던 호송용 승합차에 올라 부산구치소로 향했다.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엔 아무런 얘기도 하지 않았다.


수뢰·배임 혐의 적용

국립대 총장 첫 구속



김 전 총장은 지난 2005년 2월~2006년 8월까지 5~6회에 걸쳐 교내 쇼핑몰 효원굿플러스(현 NC백화점)를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진행하면서 시행사인 효원이앤씨 측으로부터 1억여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총장은 또 2010년 10월 효원이앤씨가 금융권으로부터 400억 원을 대출받을 당시 학교 기성회비 등을 담보로 제공한 것에 대해 업무상 배임혐의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재임 기간인 2011년 4월 부산대가 부산대병원으로부터 학교 발전기금 18억 원을 받아 효원이앤씨의 대출이자 상환에 사용해 역시 배임혐의가 적용됐다.

한편 그동안 김 전 총장의 독단적인 대학경영을 강하게 비판했던 교수들은 사상 초유의 '국립대 총장 구속'이 현실화되자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지난 6월 김 전 총장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평교수 모임 관계자들은 대부분 취재진과의 접촉을 피했다.

한 교수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대학 교수도 본인의 보직업무에 대해 책임을 지는 문화를 구축해야 선심성 예산 낭비나 학내 여론을 무시한 무분별한 사업 추진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재학생과 동문들도 학내 게시판과 SNS 등으로 소식을 접하고는 한숨만 내쉬고 있다. 총학생회 측은 "이번 사태의 책임은 교내 상업시설 입점 반대 여론을 무시하고 강행한 김 전 총장 뿐만 아니라 국립대 BTO 사업과 법인화 추진을 부추긴 교육과학기술부에도 분명히 있다"고 밝혔다.

박진홍·권상국 기자 jhp@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