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시외버스 갈등, 부산~경남 광역급행버스가 대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울경은 명색이 같은 동남권이지만 거가대교 개통 이후 버스도 제대로 오가지 못하고 있다. 이름값을 못하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 거가대교와 도시철도 신평역을 거치는 통영~부산 사상터미널 시외버스가 지정취소된 것은 대표적 사례다. 승객들이 80㎞ 새 노선을 버리고 120㎞의 옛 노선을 빙 둘러서 오가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거가대교와 신평역을 경유하는 거제~부산 시외버스 노선까지 취소시키는 행정소송까지 추진된다니 갈수록 태산이다. 이런 불통(不通)이 1년 반 동안 부울경에서 번연히 벌어지고 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 늦은 감은 있지만 지난 5월 말 동남권 광역교통본부가 출범했다. 그러나 부산시, 경남도, 울산시는 형식적으로 참여하는지 아직 눈에 띄는 실적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 대신, 최근 국토해양부는 동남권 광역교통본부에 2개월 시한의 강제 조정안을 던져놓았다. 부산시 쪽에는 '하루 12회로 제한하는 경남 시외버스의 신평역 정차 확대', 경남도에는 '거제 구간에 부산 시내버스 운행'을 일괄 타결안으로 내놓았다. 동남권 광역교통본부는 이 안이 조정과 합의를 통해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수도권에서는 2009년 이후 서울 인천 수원 김포 고양 남양주를 연계하는 '수도권 광역급행버스(M 버스)'가 운행되면서 갈수록 노선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부는 '일괄 타결안'과 별도로 내년부터 부산~경남 광역급행버스 도입을 추진하면서, 부산~울산 구간에도 확대 검토 중이란다. 대구권에서 관련법 때문에 추진을 못하긴 했지만 광역교통본부까지 만든 동남권이 왜 이런 구상을 먼저 하지 못했는지 못내 아쉽다. 어쨌든 국토부의 강제 조정 이전에 광역교통본부는 이견을 조정해 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결국 광역급행버스 도입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부산~거제 노선은 통근·통학을 비롯해 버스로만 월 13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지 않은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