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의혹 현 병원장 연임 불가" 부산대병원 의사들 반대 서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서구 아미동 부산대학병원. 이재찬 기자 chan@

속보=일파만파로 확산되는 부산대 비리 의혹이 부산대병원으로 번지고 있다. 대학의 방만 경영을 덮기 위해 편법으로 병원 수익이 지원된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 11일 부산대병원 이사회에서 현 박남철 원장이 1순위로 교육과학기술부에 임용 제청됐다. 이에 부산대병원 일부 의사가 연임 반대 서명에 들어가는 등 임용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 부산대에 따르면 지난 11일 부산대에서 열린 부산대병원 이사회에서 현 박남철 원장을 1순위로 교육과학기술부에 임용 제청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교과부, 기획재정부 이사도 참여했다.


병원부지 매입 과정서

대학 편법지원 등에 분노

이사회 임용 제청 논란


최근 부산대에서는 전임 김인세 총장 재직 시설 무리한 투자에 대한 논란과, 그 과정의 비리 의혹이 터졌다. 박 원장은 김 전 총장 때 임용돼 그러한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이라는 게 대체적 분석이다.

박 원장이 다시 임용 제청되자 부산대병원 의사들이 연임 반대 서명에 들어갔다. 부산대병원 측은 "겸직 교수, 기금 교수 등 40%가 참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대서명에 참여한 의사들은 우선 지난 2008년 부산대병원이 양산부산대병원 부지 2만 평을 추가로 구입한 문제와 관련해 부산대병원이 부산대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편법을 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당초 부산대 양산캠퍼스에서 의과대학 부지와 병원 부지는 각각 5만 평이 준비 중이었다. 그런데 부산대와 부산대병원은 의과대학 부지를 2만 평 줄이고 대신 병원 부지를 2만 평 늘려 부산대병원이 64억 원을 부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앞서 부산대병원이 효원굿플러스의 시행사인 효원이앤씨의 대출이자 상환을 위해 전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남부분원 부지(부산 영도구) 대금으로 18억 원을 부산대 발전기금으로 내놓은 사실이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박 원장이 건립추진단장을 지낸 암센터 시공에 참여한 건설사 3곳이 효원굿플러스를 시공한 정황도 있다.

PET-MRI 장비를 박 원장 때 도입했는데 당시 과잉 투자라는 비판이 있었다. 비뇨기과 관련 레이저 장비를 도입할 때도 심사 후순위 장비가 도입돼 담당 과장이 질의서를 보내는 등 내부 갈등도 있었다.

이에 대해 박남철 원장은 "2만 평 추가 매입은 전임 원장 때 결정된 것이며, 비교적 저렴해 장기적으로 병원에 나쁠 건 없다고 본다"며 "건설 관련 입찰은 조달청을 통하기 때문에 원장이 개입할 여지는 없다"고 밝혔다. 김마선·권상국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