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임기 말 '알짜 공기업' 민영화 추진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경남 사천 공장. 부산일보 DB

임기를 채 1년도 남겨놓지 않은 이명박 정부가 경영상태가 양호하거나 국민의 실생활과 직결된 '알짜 공기업'의 민영화를 서둘러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2012년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열고, 2015년까지 국가채무를 GDP(국내총생산)의 30%로 낮추기 위해 공기업 주식 매각 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KTX 이어 KAI도 '도마 위에'
삼성·현대차 등 대기업 '눈독'
"또 다른 커넥션" 비난여론 쇄도


이에 따라 경남 사천에 본사를 둔 국내 유일의 종합 항공기 및 위성 제작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민영화 작업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국민세금 14조5천억 원이 투입된 KTX '알짜 노선' 수서발 부산(또는 목포)행 노선을 민간 기업에 넘기려는데 대한 비난여론 못지 않는 후폭풍이 예상된다.

KAI 대주주인 정책금융공사의 진영욱 사장은 "4월에 매각 자문사를 선정해 하반기 입찰을 거쳐 연내 민영화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정책금융공사는 주주협의회 소속기관들의 추천을 통해 KDB금융과 삼성증권, HMC증권, 미래에셋증권 등 4개 기관을 국내 매각자문사로 선정하고 이들과 공동으로 매각자문을 추진할 외국계 매각자문사를 선정하기 위해 공사 홈페이지에 입찰공고를 게시했다. 지난해 지지부진했던 모습과는 달리 매각작업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상황이다.

정책금융공사와 삼성테크윈, 현대자동차, 두산그룹 등 한국항공우주의 주주협의회는 보유지분 56.7% 중 40%포인트 이상을 매각할 계획이다.

현대차 등 민간 3사는 보유지분(각 10%) 전부를 내놓고 정책금융공사는 보유지분(26.4%)의 10% 이상의 주식을 팔기로 했다. 다만 KAI가 방위산업체라는 점을 감안해 정책금융공사의 일부 지분은 계속 보유할 계획이다.

이처럼 최대 '알짜 공기업'인 KAI 매각방침이 결정되자 삼성, 현대차, 한진, 한화,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KAI의 시가총액이 2조9천291억 원인 점을 감안하면 40% 지분 인수에는 약 1조1천716억 원이 필요하다. 기존 대주주인 삼성, 현대차가 나서면 지분을 30%만 인수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은 작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KAI라는 공기업이 탄생된 배경과 뛰어난 경영실적으로 고려하면 민영화 방침이 재고돼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KAI는 지난 1999년 정부가 재벌기업들의 무리한 항공산업 진출과 과당 경쟁을 조절하기 위해 대우중공업 삼성항공산업 현대우주산업 등 3개사의 항공부문을 합병해서 만들었다.

경영성과도 뛰어나 지난해 매출 1조2천857억 원, 영업이익 1천60억 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1분기 매출액은 3천3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2% 늘었다.

이 때문에 KAI 매각방침이 발표되자 트위터에서는 '알짜 방위산업체 결국 재벌에 넘어갈 듯' '우량 공기업 민영화는 또다른 커넥션' 등 비난여론이 쇄도하고 있다.

노조는 이미 자체 용역을 통해 "공기업 형태로 가야 독자적인 기술개발이 쉬워진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