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명대교 명칭 부산 - 김해 갈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 6월 말 준공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화명대교(가칭). 부산일보 DB

화명대교(가칭)의 완공이 눈앞에 다가오자 교량 명칭을 놓고 부산시와 경남 김해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부산시와 김해시는 오는 6월 말 준공예정인 화명대교의 명칭을 확정하기 위해 최근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화명대교를, 김해시는 대동대교를 주장하고 있다. 두 자치단체가 교량 양측의 자기 쪽 지명을 붙인 명칭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과 경남은 양 지역에 걸친 시설물의 명칭을 놓고 종종 갈등을 빚어 왔다. 부산김해경전철 등 원만한 합의가 이뤄진 경우도 있지만 부산 신항 명칭처럼 첨예하기 대립해 헌법재판소까지 간 경우도 있었다.


부산시 "화명대교"

김해시 "대동대교"

6월 준공 눈앞 신경전



화명대교도 낙동강을 관통하는 핵심 교량인데다 국내 최장 콘크리트 사장교라는 점에서 양측이 명칭을 쉽게 양보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기공식 때도 허남식 부산시장이 '화명대교'란 명칭을 사용하자 김해시가 강하게 반발한 적이 있다. 사실 화명대교는 예산을 따내기 위해 임시로 사용한 명칭이며, 공식 사업명은 '초정~화명 간 도로 건설사업'이다.

지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공사비 측면에서도 양측은 똑같은 '지분'을 갖고 있다. 총 1천800억 원의 공사비 중 국비 50%를 제외하면 부산시와 김해시가 25%씩 분담한 것이다.

일단 양측은 명칭과 관련해 사전에 협의해 결정한다는 방침이어서 당장 갈등이 표면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 시행협약서에도 '교량 명칭은 준공 전 상호 협의해 결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양측은 올해 들어 화명대교 명칭 관련 실무회의를 3차례 열었다. 이 과정에서 부산시는 제1안으로 화명대교를, 김해시는 대동대교를 제시했다. 제2안으로 부산시는 화명대동대교를, 김해시는 대동화명대교를 내놓았다. 제2안에서도 한쪽의 지역명을 앞에 세우기 위한 치열한 자존심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1, 2안을 놓고서도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양측은 지역명 배제를 전제로 한 명칭 공모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부산시는 조만간 해당 기초자치단체인 북구청의 의견을 수렴, 교량 명칭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김해시와 재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교량 명칭을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이 첨예화되지 않도록 5월 말까지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손영신 기자 zer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