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D-11] "'불법 사찰' 이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30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민간인 불법사찰 철저수사를 촉구하고 있다.연합뉴스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의 파장이 이명박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사찰문건을 작성할 때 이 대통령에게 곧바로 보고될 것을 염두에 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31일 일부 언론사 등이 확보한 사찰 보고서에 따르면 '복무동향 점검보고 양식'에서 "보고서를 쓸 때 단순히 발생한 사건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구체적인 해당 상황에 대한 평가와 대상자의 역할에 대해 기술. 본인이 대통령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기술하라"는 부분이 나온다.

야권 엄중처벌 강조
"美 워터게이트보다
폭발력 큰 중대범죄"

'대형폭탄' 직면 여권도
철저한 수사 촉구


이는 보고서가 이 대통령에게 직보될 수 있는 상황까지 고려하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사찰관련 문건을 확보해 정밀한 분석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권 책임론'은 물론 '대통령 하야' 주장까지 펼칠 근거를 찾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내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회' 소속 유재만 변호사는 "심각한 국기문란 사태로 미국 워터게이트 사건보다 몇배의 폭발력이 있는 중대한 범죄"라며 "워터게이트의 결말이 무엇인가. 그보다 중한 이 사태의 결말이 무엇이 돼야 하는지 국민은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우위영 선대위 공동대변인은 논평에서 "불법사찰은 헌법과 민주주의를 짓밟고 유린한 이명박 정권 최악의 사태로, 정권을 내놔야 할 어마어마한 사건"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자 야당은 물론 여당까지도 '엄중처벌'을 강조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불법사찰 파문이 커지자 "4·11 총선의 판도를 바꿔놓을 '대형 폭탄'이 터졌다"고 곤혹해하며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엄벌을 촉구했다.

당 일각에선 "야권연대 과정에서 불거진 경선 여론조사 논란 등의 반사 이익 덕분에 조금 좋아졌던 선거구도가 이번 일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박근혜 중앙선대위원장은 30일 대전에서 열린 합동유세에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그 일을 저지른 사람이 누구인지 상관없이 철저하게 수사해 책임 있는 사람은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석호·김종우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