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間 (인+간)] 부산 아이파크 골키퍼 코치 신의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90년대 한국축구를 깨운 '이방인'

한국 생활 20년째를 맞은 신의손은 이제 완벽한 한국인이다. 부산 아이파크 훈련장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그의 환한 표정이 정답게 느껴진다. 김경현 기자 view@

프로축구가 출범 10년째를 맞던 지난 1992년. 국가대표팀이 1986년, 1990년 월드컵 본선에 연거푸 출전한 덕분에 축구팬들의 눈은 상당히 높아져 있었다. 그때 한국 축구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선수가 나타났다. 다들 "세계 축구 수준이 이런 것이구나"라며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기에 급급했다. 옛 소련에서 날아온 골키퍼 발레리 사리체프였다. 그가 지키는 골문은 철벽이었다. 아무나 함부로 근접할 수 없었고, 골도 마음대로 넣을 수 없었다. 아무리 슈팅을 해도 골문은 열리지 않았다. 그는 외국인 선수였지만 '신의 손'으로 불리며 국민적 영웅으로 떠올랐다.


지금은 귀화해 '신의손(申宜孫)'이라는 이름으로 살고 있는 그가 한국에 온 지 만 20년이 됐다. 국가대표팀 코치 등 화려한 경력을 거친 끝에 지난 연말에는 부산 아이파크 골키퍼 코치가 됐다. "지난달 28일이 정확히 20년이 되는 날이었죠." 그는 자신이 한국에 처음 정착한 날을 제대로 알고 있었다. "20년이 지나니 얼굴만 러시아인이지 마음은 한국인이 다 됐습니다. 고향이 그립지 않냐고요? 지난 20년 동안 선수와 코치로 일하면서 매일 스스로를 돌아보느라 바쁘게 살다 보니 딴생각할 틈도 없죠."


92년 일화 입단 첫 외국인 골키퍼

K리그 4년 연속 0점대 실점 거미손 명성

외국인 영입제한 걸려 한때 시련

출전기회 적어지고 퇴출위기까지 몰려…


마흔 살에 귀화 결정 옛 명성 되찾아

2005년 현역 은퇴 후 코치로 제2의 삶



■축구를 좋아했던 소년

부산 아이파크 직원과 대화를 나누는 신의손(오른쪽) 코치.

사리체프는 1960년 2월 당시 옛 소련 영토였던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운동을 유달리 좋아해 매일 친구들과 공을 차며 놀았다. 친구들과 마당에서 축구를 할 때 가장 즐거웠고 행복했다고 그는 회고한다.

당시 두샨베에는 유소년 축구학교가 있었다. 그는 그곳에서 축구를 배웠다. 골키퍼 전문코치가 없어 선배들을 통해 기술을 습득했다. 그가 15살 때 축구학교는 재정난으로 문을 닫았다. 그때 골키퍼가 없어 골치를 앓던 다른 축구학교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왔다.

사리체프는 18살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교를 다니다 프로선수가 됐다. 1978년 2부리그 팀인 파미르FC에 입단했다. 1부리그는 아니었지만 가능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그곳에서 3년 반 정도 뛰면서 100경기 넘게 출전했다.



■옛 소련 최고의 골키퍼

사리체프는 체에스카로 옮겼다. 군대 팀이어서 분위기가 상당히 억압적이었다. 그래도 전력은 엄청 강했다. 그가 낄 자리가 없었다. 1년 동안 5경기밖에 출전하지 못했다.

그는 이듬해 1부리그 토르페도로 이적했다. 거기서도 주전은 아니었다. 주로 2군에 머물렀다. 그래도 훈련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입단 4년 만에 기회가 찾아왔다. 1987년 정규리그 막바지였다. 당시 주전 골키퍼가 실수를 많이 하는 바람에 수비가 불안했다. 감독은 마지막 경기에서 사리체프에게 골키퍼 자리를 맡겼다. 팀은 이겼고 결국 유럽축구연맹(UEFA)컵 출전권을 따냈다. 그는 단 한 번의 경기로 단숨에 주전 자리를 차지했다. 경기를 치를수록 숨겨진 기량을 발휘했다. 1991년에는 옛 소련 리그 최고 골키퍼로 선정되기도 했다.



■"2부리그 아니었나?"

사리체프는 서유럽 축구 구단들의 눈길을 끌기 시작했다. 지금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아스널 감독을 맡고 있는 벵거도 그를 영입할 생각을 가졌다. 프랑스와 이스라엘에서도 이적 제의가 왔다고 한다. 그러나 유럽은 그와 인연이 없었다. 이적 시기가 맞지 않아 떠나지 못한 것이다.

마침 그때 한국에서 이적 제의가 왔다. 천마 일화였다. 그는 1991년 말 동료 선수 2명과 함께 한국으로 와 서울 목동에서 입단 테스트를 받았다. 연습경기를 마치자마자 박종환 감독이 계약을 제의했다. 주저할 것 없이 서명했다. 한국에 많은 외국인 선수가 들어왔지만 옛 소련 출신, 그리고 골키퍼는 그가 처음이었다.

처음에는 걱정도 많이 했다. 음식, 문화, 정신, 축구스타일에 대한 걱정이 가장 컸다. 적응하려고 무척 노력했다. 다행히 동양권인 타지키스탄의 정신 문화가 한국과 비슷해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유럽은 냉소적이고 이기적이죠. 반면 동양은 따뜻하고 정이 많잖아요. 처음에는 '영어 몰라 한국어 몰라 사람 몰라 역사 몰라' 염려했지만 1년 만에 적응했습니다."

사리체프는 당시 한국 프로팀들의 연습경기를 처음 보고 '2부리그 팀들인가'라고 생각했단다. 그만큼 한국 축구 수준이 유럽에 비해 낮았던 것이다. 첫해 박종환 감독이 그에게 "올해 우리팀 성적이 얼마나 될까"라고 물었다고 한다. 그는 2위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일화는 준우승했다. 이듬해 같은 질문에 우승한다고 대답했다. 일화는 진짜 우승했다.

사리체프는 입단 첫해였던 1992년 40경기에 출장해 31골을 내줬다. 경기당 실점이 0.775에 불과했다. 이전까지 수비불안으로 고민했던 일화는 최강 수비 팀으로 탈바꿈하며 준우승을 차지했다. 그는 이어 1993~95년에는 105경기에 나서 93골을 허용하는 데 머물렀다. 경기당 0.886이었다. 일화는 프로축구 사상 처음 3연패를 달성했다. 그에게 '신의 손'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사리체프에서 신의손으로

사리체프가 맹활약하자 각 구단들은 앞다퉈 외국인 골키퍼 영입에 나섰다. 당시 국내 선수 중 주전 골키퍼 자리를 지킨 선수는 김병지와 김봉수뿐이었다. 국내 골키퍼들의 입지가 좁아지는 바람에 국내 선수 기량 저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영원한 한국인의 '신의 손'으로 남고 싶다


신의손 코치는 앞으로도 한국 축구를 위해 일할 각오다. 한국을 떠날 생각은 여전히 없다. 그에게 한국은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진행형과 미래형이다. 김경현 기자 view@
공격수나 수비수는 외국인 선수가 잘하다 떠나면 다른 선수로 대체할 수 있지만 골키퍼는 그렇지 못했다. 제대로 된 골키퍼 없이 국제대회에 나가야 할지 모른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프로축구는 외국인 골키퍼 영입 제한 규정을 만들었다. 사리체프가 너무 잘했기 때문이었다. 1996~98년 3년 동안 조금씩 외국인 골키퍼 출전 기회를 줄였다. 나중에는 아예 외국인 골키퍼 영입이 금지됐다.

선수로 활약할 때 모습

20년 전 처음 K리그 왔을 때 2부리그 착각

월드컵 계기 한국축구 놀라운 성장 


아들은 미국, 딸은 캐나다서 직장생활

인터넷서 정 다지는 우린 글로벌 가족

고향 러시아 그립지 않냐고요?

난 한국사람, 한국축구 위해 일할 거예요


사리체프는 불안해졌다. 경기에 자주 나갈 수 없어 기량 유지도 어려웠다. 1996년 27경기 51골, 1997년 16경기 27골, 1998년 5경기 16골. 해마다 실점은 많아졌다. 그는 퇴출 위기에 몰렸다. 그렇다고 유럽으로 갈 수도 없었다. 나이가 30대 중반을 넘어 받아주는 팀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가 흔들리자 일화도 흔들렸다. 1996년 박종환 감독이 물러났다. 대신 지휘봉을 잡은 이장수 감독 대행 체제도 오래 가지 못했다. 1997년 벨기에에서 레네 감독이 들어왔지만 마찬가지였다.

사리체프는 천안을 떠나 안양 LG로 이적했다. 처음에는 플레잉 코치로 일했다. 2000년 연습경기를 하다 우연히 골키퍼 자리를 지켰다. 그는 선방했다. 즉석에서 귀화를 하자는 결론을 내렸다. 당시 그의 나이 마흔 살이었다. 이름은 신의손으로 바꿨다. 구리 신씨의 시조가 됐다. 한국인이 돼 안정을 찾은 그는 옛 기량을 회복하기 시작했다. 경기당 실점은 다시 0점대로 떨어졌다.

 

■신의 손이 되는 노하우

신의손 코치가 구단 사무실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신의손 이후 여러 외국 선수들이 한국인으로 귀화했다. 그들은 선수 생활을 마치자 모두 고국으로 돌아갔다. 남아 있는 귀화 선수는 신의손뿐이다. 그는 지도자로 변신했다. 2005년 FC 서울 코치로 일한 데 이어 경남 FC, 여자축구 대교 캥거루스에서 선수들을 가르쳤다. 2009년에는 청소년대표팀과 올림픽대표팀에서 골키퍼 코치를 맡았다.

지난해 연말 그는 부산 아이파크 안익수 감독으로부터 "골키퍼들을 가르쳐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주저하지 않고 부산으로 내려왔다. 안 감독과 한정국 사무국장은 그가 일화에서 활약할 때 같이 뛰었던 선수들이었다. "가깝지는 않았어도 서로 알고 지냈어요. 이후 소속이 달라졌지만 연락은 주고받았죠. 대교에 들어갈 때는 안 감독이 추천을 했습니다."

아이파크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그는 '체프 형' '선생님'으로 불린다. 안병모 단장과 안 감독, 코치들은 그를 체프 형이라고 부르고 선수들은 선생님이라고 한다.

올림픽대표팀 골키퍼이기도 한 이범영은 내년에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는다. 그러나 그는 최근 부산 구단과 3년 계약 연장에 합의했다. 2014년 말까지 잔류하기로 한 것이다. 신의손 코치 때문이다. 그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우면 앞으로 자신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는 게 구단의 설명이다.

신의손은 지난 20년 동안 한국 축구가 많이 변했다고 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성장 속도가 정말 느렸다. 그러다가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축구가 급격하게 성장했다는 게 그의 평가다. "과거 러시아(옛소련)는 강팀이었어요. 지금 한국은 러시아와 맞붙더라도 좋은 승부를 펼칠 수 있을 정도가 됐죠."

그가 처음 왔을 때 한국은 골키퍼에 대한 인식이 약했다. "브라질이 한때 골키퍼를 무시하다가 월드컵에서 우승을 제대로 못했어요.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지만. 골키퍼는 경기의 50~60%를 차지한다고 봐요. 좋은 골키퍼가 있어야 선수들이 심리적 안정을 찾고 자신감 있게 경기를 하죠.

 

■이제는 영원한 한국인

신의손은 경남 김해로 집을 옮겼다. 이사할 때 그를 알아본 이웃주민이 사진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기도 했다. 그는 부인과 단 둘이 산다. 아들은 미국, 딸은 캐나다에 있다. 그곳에서 직장을 구해 살고 있다. 딸은 못 본 지 5년, 아들은 2년 정도 됐다고 한다. "그래도 요즘은 인터넷이 있어 다행이에요. 화상으로 자주 얼굴도 보고 대화도 나누죠."

신의손은 러시아 모스크바에도 집이 있다. 1년에 한 번 정도 간다고 한다. 과거 같이 축구를 했던 친구들이 다 거기 있다. 지금은 굳이 가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 자주 만난다. 술은 좋아하지 않지만 모스크바에 가면 가끔 마신단다.(애주가는 아니라고 했지만 그는 사실 술이 세다. 안 단장 말에 따르면 최근 회식 때 소주를 대여섯 병 마신 뒤 보드카 한 병을 물 마시듯 벌컥벌컥 들이켰다고 한다.)

신의손은 20년 동안 축구만 생각하며 한국에서 살았다고 한다. 재미있는 일도 많았지만 힘든 시절도 있었다. 나이가 들어 지도자 생활을 그만 둔 뒤에도 한국에 남겠느냐고 물었다. 그는 솔직하게 대답했다. "나는 지금 한국사람이에요. 한국에 살고 있고 한국 축구를 위해 일해요. 한 시즌을 마치면 다음 시즌을 준비하느라 1년이 금방 가죠. 앞으로 10년 뒤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몰라요."

 남태우 기자 leo@busan.com


안병모 단장이 본 신의손

우리는 사리체프 코치를 체프 형이라고 부른다. 구단에서 나이가 제일 많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를 영입하기에 앞서 구단주가 한 번 보자고 했다. 이럴 경우 대개 구단주가 정해주는 때를 약속시간으로 하기 마련이다. 체프 형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자기가 편리한 오후 시간인 4시에 맞춰 만나자고 했다. 이유는 분명했다. "대교 선수들의 마지막 훈련을 마쳐야 한다. 아직 부산 아이파크 코치가 아니기 때문에 현 소속팀에 신의를 지켜야 한다."

체프 형이 부산 선수들과 첫인사를 나눈 날이었다. 골키퍼들은 '내일부터 훈련하겠지'라고 생각했다. 이는 큰 오산이었다. 그는 선수들과 각각 30분 이상 인터뷰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개인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했다. 선수들은 이구동성으로  "이런 코치는 처음"이라며 혀를 내둘렀다.

체프 형의 취미는 LP음반 수집이다. 약 500장 정도를 모았다고 한다. 부산에 오자마자 "LP판을 사려면 부산에서는 어디에 가야 하나"라고 물을 정도였다. 분명하고 깔끔하고 시원시원한 그의 성격을 볼 때 머지않아 완벽한 '부산 사나이'가 될 것으로 믿는다.

약력

본명:발레리 사리체프

고향:타지키스탄 두샨베

생년월일:1960년 1월 12일

1978~81년 SKA 파미르 두샨베 1981년 CSKA 모스크바

1982~91년 토르페도 모스크바 1992년 천안 일화 입단 (~1998년)

1998~2004년 안양 LG 치타즈 플레잉 코치 2005년 5월 은퇴

2005년 5월~2008년 1월 FC 서울, 경남 FC 코치

2008년 1월 대교 캥거루스 코치

2009년 3월 U20 청소년 국가대표 코치

2009년 10월 런던올림픽 국가대표 코치

2011년 12월~ 부산 아이파크 코치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