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자체 광역교통망 희비 김해 재정 적자 - 양산 비용 전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해는 울고, 양산은 웃고.

광역교통망으로 경전철과 지하철을 각각 선택한 김해시와 양산시의 희비가 교차되고 있다. 그야말로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9월 민간투자사업으로 경전철을 개통한 김해시는 내년부터 부담해야 할 최소운영수익보장(MRG) 등 엄청난 재정적자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반면 재정사업으로 지하철 2호선을 연장, 개통한 양산시는 건설비와 운영비 부담 한 푼 없이 운영하고 있어 희색이다.

김해경전철 MRG 부담
매년 연 750억 지출
승객 매달 1천 명 감소
시 "걱정 태산, 대책 절실"

부산도시철도 2호선 연장
공사·운영비 한 푼 안 내
승객도 매년 증가 추세
시 "선택 탁월, 1호선 필요"


김해시는 부산~김해 경전철의 김해 관내 11㎞에 12개 역사가 포함된 총공사비 1천451억 원을 분담했다. 그러나 민간자본 등 1조 3천241억 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보니 민간업자가 투자한 건설분담금 상환과 MRG 등을 고려하면 김해시는 내년부터 매년 750여억 원 이상을 부담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돼 공사비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내년부터 20년간 부담해야 할 고통이 시작된 셈이다.

반면 2008년 1월 부산지하철 2호선 호포역에서 4개역(증산~부산대양산캠퍼스~남양산~양산역 8㎞)을 연장한 양산시는 공사비를 한 푼도 분담하지 않았다.

양산시 물금읍 일대 10㎢ 이상의 양산신도시 건설에 나섰던 한국토지공사(현 LH공사)가 신도시 지가상승 등을 감안해 지하철 2호선 연장 공사비 3천615억 원을 모두 부담했기 때문이다. 양산시는 연장된 지하철 노선의 관리·운영권을 쥐고 있는 부산교통공사와의 운영비 분담협약도 없는 상태다. 부산교통공사는 지하철 연장 건설비 전액을 한국토지공사로부터 받은 상황에서 양산시에 관리·운영비를 분담시키기가 애매했다.

이 때문에 양산시는 부산지하철과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놓고도 건설비와 운영비를 한 푼도 부담하지 않고 있어 경전철로 인해 엄청난 재정위기를 맞은 김해시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승객도 대조를 보이고 있다. 부산~김해 경전철은 지난해 9월 개통 이후 하루 3만 1천 명에서 매달 1천여 명씩 줄어 최근에는 2만 7천여 명으로 감소, 부산·김해시의 적자분담액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반면 지하철 2호선이 연장된 양산구간(8㎞)에는 하루 승객이 9천767명으로 해가 갈수록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해시는 '걱정거리'를 안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양산시는 '탁월한 선택'으로 보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재정사업으로 지하철을 연장했으면 김해시 부담은 적었겠지만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가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며 "이미 경전철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승객을 늘리는 등 현실적인 대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산시 관계자는 "당시 건설비와 운영비 분담 없이 지하철을 양산 도심까지 연장한 것은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면서 "하지만 양산시내 교통 활성화를 위해 부산지하철 1호선도 연장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