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시민의 힘 보여준 북항 재개발 라운드테이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이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시민단체, 전문가, 언론인들로 구성된 라운드테이블 의견을 크게 수용해 수정된 변경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주거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복합도심지구를 중심부에서 처음 위치인 바깥쪽으로 되돌렸다. 라운드테이블이 부정적인 의견을 낸 관광유통지구 신설안은 이번 조정안에서 폐기됐다. 이 밖에도 공원과 녹지 공간을 21만㎡ 에서 26만㎡로 확대해 라운드테이블에서 나왔던 의견을 대부분 반영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이번 변경안은 항만이 아닌, 친수공간으로서의 바닷가 기능 회복이 그 요체다. 부산 시민들은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아름다운 해안가 경관과 항만도로들을 다 내주었다. 수·출입용 컨테이너 차량이 지나갈 때에는 온갖 불편과 위험을 감수하고도 눈살 하나 찌푸리지 않았다. 또한 해양도시이면서도 바다에 한번 접근하는 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부산시민들에게 바닷가를 되돌려 주자는 것이 북항 재개발사업이 시작된 첫 의미란 사실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행여 이번 사업도 과거의 개발사업들처럼 시민의견 수렴 과정이 배제된 '부동산 사업'으로 전락한 관행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BPA는 앞으로도 라운드테이블에서 제기되는 '공공성'을 적극 수렴해야 할 것이다. 이번 변경안에도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돼야 할 공공포괄용지가 여전히 아파트 개발 예정 지구와 접해 있어 아파트 입주민들 시설로 개발될 수 있다는 우려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또한 문화적 색채를 입힐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사후가 아니라, 추진 과정에서 함께 마련해 가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정부 재정이 적극적으로 투입될 수 있게끔 행정적인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북항재개발사업에 있어 공공성의 확보야말로 으뜸의 가치라는 사실을 늘 상기하기 바란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