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 타이드(온건 사회주의 좌파 물결)' 퇴조…남미 좌파 정권 위기 도미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현직 대통령이 탄핵심판을 받는 브라질에 이어 남미 좌파의 상징적 국가인인 베네수엘라마저 극심한 경제난으로 무법천지가 되면서 남미 좌파 블록 전체가 위기로 빠져들고 있다.

14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 사회주의 정권을 이끄는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이날 수도 카라카스의 이바라 광장에서 한 연설을 통해 조업을 중단한 공장을 압류하고 해당 기업주를 체포하라고 명령했다. 이는 반정부 여론이 극에 달한 가운데 전날 선포한 국가 비상사태의 구체적 시행지침으로 발표됐다.

베네수엘라 경제난 가중
곳곳 약탈 발생, 조업 중단
비상사태 속 쿠데타 가능성
브라질 정국 싸고 마찰 심화

그는 연설에서 "부르주아(자본가)들에 의해 마비된 생산능력을 회복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국가 경제를 파괴하려고 생산을 중단한 자는 수갑을 채워 교도소로 보내야 한다" 등의 강도높은 발언을 쏟아내며 반대파를 힘으로 누르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베네수엘라는 경제 위기에 따른 생필품 부족으로 곳곳에서 약탈이 벌어지는 등 사실상 '무법천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생필품 부족에 시달리던 군중이 밀가루, 닭고기와 속옷까지 훔치는 등 나라 곳곳에서 약탈이 벌어지고 있다고 외신들이 잇따라 보도하고 있다.

특히 '마두로 대통령이 측근 또는 군부에 의한 쿠데타로 축출될 수 있다'는 미 정보당국 관계자들의 경고를 미국 언론들이 전날 앞다퉈 보도하는 등 정권 붕괴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1월 대선을 통해 우파 정권으로 교체된 아르헨티나는 중앙은행이 보유한 달러를 인위적으로 시장 환율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하도록 해 국가에 손실을 끼친 혐의로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전 대통령을 13일 기소함으로써 '탈 좌파' 흐름을 더욱 가속화했다.

한때 남미 대륙 전체를 물들였던 '핑크 타이드'(pink tide : 온건한 사회주의 성향의 좌파 물결)가 급속도로 퇴조하는 상황에서 남은 좌파 정권들은 브라질의 호세프 대통령 탄핵 추진이 부당하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하며 반전을 꾀하고 나섰다. 호세프 대통령의 탄핵이 최종 결정되면 주변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내 국제기구들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남미국가연합의 에르네스토 삼페르 사무총장은 최근 브라질에서 민주주의 시스템이 붕괴하는 상황이 조성되면 회원국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브라질 외교부는 탄핵 추진을 비난한 쿠바, 베네수엘라등 중남미 5개국 좌파 정권들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반격에 나섰다. 브라질사회민주당(PSDB) 소속으로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 권한대행 정부에 참여한 주제 세하 외교장관은 "호세프 탄핵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있다"며 이들 5개국과 외교관계를 재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강희경 기자 himang@busan.com·일부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