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재해 수습에 정치적 운명 걸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9일 일본 구마모토 현에서 구조대원들이 강진으로 인한 대형 산사태 발생 지역에서 실종자 수색 작업을 펼치고 있다. EPA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잇따른 강진으로 큰 피해를 본 일본 구마모토 현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밤이든 새벽이든 가리지 않고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등 직접 재해 대응을 지휘하고 있다.

정부로서 재해 후속 대책을 세우는 건 당연하지만, 대형 재해에 잘못 대처하면 지지율 붕괴로 이어져 정권이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마모토 현 지진 대책 총력
'정치 시험대' 인식 신속 대처
시간 가리지 않고 직접 나서
여론조사에선 일단 합격점


구마모토 현에 규모 6.5의 강진이 일어난 지난 14일 아베 총리는 NHK 방송을 통해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응급 재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곧바로 그는 정부 비상재해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지진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각의(국무회의)에서도 신속한 대응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규모 7.3인 강진이 다시 찾아온 16일 새벽에도 아베 총리는 TV 카메라 앞에 섰다. 그는 "구조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국민 앞에 다짐했다. 이후 아베 총리는 지진 피해 조기 수습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상당수 전문가는 아베 총리가 이번 재해 대응에 정치적 운명을 걸었다고 보고 있다. 아베 총리는 동일본 대지진 당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던 간 나오토 민주당 정권의 말로를 봤기 때문이다.

동일본 대지진은 2011년 3월 일어났다. 당시 1만 5천873명이 숨졌고 2천744명이 실종됐다. 부상자도 6천114명이나 발생했다.

하지만 간 나오토 민주당 정권은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허둥댔다. 전국에서 구호품이 쇄도했지만, 한동안 창고에 쌓아두었다가 여론의 호된 질책을 받았다.

민주당 정권은 구호품을 어떤 절차를 거쳐 어떤 수송방법으로 전달할지에 대한 재해 대책 매뉴얼이 나오지 않았다는 궁색한 변명만 했다. 민주당 정권의 미숙한 재해 대응은 지지율 폭락으로 이어졌고 다음 해 총선에서 아베 총리를 중심으로 한 자민당에 정권을 내줘야 했다.

이런 과정을 모두 지켜본 아베 총리는 구마모토 강진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그는 현재 정치적으로도 중요한 시점이다.

2012년 말 취임한 아베 총리는 경제 활성화와 함께 헌법 개정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 지난해에 안보 관련법을 국회에서 강행 처리하고 올해는 개헌론에 본격적으로 불을 지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구마모토 현 강진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간 총리 퇴진 압박에 시달릴 수도 있다. 하지만 잘 대응해 조기에 수습한다면 그의 정치 행보는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

아베 총리의 재해 대응은 일단 합격점을 받았다. 마이니치 신문이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벌인 여론 조사에서 구마모토 현 지진에 대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대응이 적절했다는 의견이 65%나 됐다. 적절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13%에 불과했다.

아베 신조 내각 지지율도 지난달 조사 때보다 2%포인트 상승해 44%를 기록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대답은 38%로 지난달과 같았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18세 이상 설문 대상자 1천671명 중 1천9명이 응답했다.

김종균 기자 kjg11@busan.com·일부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