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화요일' 압승 힐러리-트럼프 본선 대결 가시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미국 대통령 선거 양당 후보로 지명되는데 성큼 다가섰다. 1일(현지 시각) 미국 13개 주에서 동시에 치른 경선에서 민주당 클린턴 전 장관과 공화당 트럼프 후보가 압승했다. 둘은 대통령 선거 본선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커졌다.

■슈퍼 화요일 경선 결과

'슈퍼 화요일'로 불리는 이 날 경선에서 11개 주와 미국령 사모아의 개표 결과 클린턴 전 장관은 7개 주와 사모아에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크게 이겼다. 클린턴 전 장관은 최대 표밭(대의원 252명)인 텍사스 주와 대의원 100명 이상 지역인 조지아, 매사추세츠, 버지니아 등에서 승리를 확정했다. 매사추세츠를 제외한 승리 지역에선 샌더스 의원을 29∼58%포인트 차로 눌러 대승했다. 텍사스 주에선 득표율 71%를 기록했다. 샌더스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버몬트와 콜로라도, 오클라호마, 미네소타 등 4개 주에서 승리하는 데 만족해야 했다. 최대 승부처에서 대승한 클린턴 전 장관은 "공화당 선두주자가 분노와 분열의 발언을 일삼고 있다"며 사실상 본선 행보에 들어갔다.

힐러리 8곳, 트럼프 7곳 승리
미니 슈퍼 화요일도 우세
양당 후보 지명 가능성 커
상대 겨냥 벌써부터 신경전

공화당 경선에선 트럼프 후보가 압승했다. 개표가 이뤄진 10곳 중 7곳에서 이겼다. 버지니아, 버몬트, 조지아, 앨라배마, 매사추세츠, 테네시, 아칸소 주에서 승리했다.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텍사스 주와 오클라호마 주에서 이겼다. 공화당 주류가 지지하는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미네소타 주에서 승리하는 데 그쳤다. 슈퍼 화요일 경선에서 대승을 거둔 트럼프 후보는 "힐러리가 대통령이 되도록 허락한다면 이 나라의 슬픈 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니 슈퍼 화요일 전망

슈퍼 화요일 경선이 끝나면서 오는 15일 경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니 슈퍼 화요일로 불리는 이 날 경선 지역은 6곳이다. 플로리다(대의원 민주 246명, 공화 99명), 일리노이(민주 182명, 공화 69명), 미주리(민주 84명, 공화 52명), 노스캐롤라이나(민주 121명, 공화 72명), 오하이오(민주 159명, 공화 66명), 미국령 노던 마리아나스(공화당만 해당 9명)에서 열린다.

이들 지역에서도 여론조사 결과 클린턴 전 장관과 트럼프 후보가 각각 1위를 달리고 있다. 최근 플로리다 3개 여론조사 결과 평균 지지율은 클린턴 전 장관이 59.3%, 샌더스 의원은 30.3%로 나타나 격차가 크다. 오하이오 주에서도 클린턴 전 장관이 지지율 55%로 샌더스 의원을 10%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다.

최근 플로리다 4개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후보는 평균 40.3% 지지율로 루비오 의원을 누르고 있다. 루비오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플로리다에서도 지지율이 20.8%에 머물고 있다.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의 안방인 오하이오 주에서도 퀴니피액대학의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후보 지지율이 31%로 26%인 케이식 주지사를 앞서고 있다. 크루즈 의원과 루비오 의원 지지율은 각각 21%와 13%에 그쳤다. 이처럼 클린턴 전 장관과 트럼프 후보가 15일 경선에서도 승리하면 각 당 대통령 후보로 지명될 가능성이 한층 커지게 된다.

■앞으로 일정

공화당은 6월 7일, 민주당은 6월 14일 마지막 경선을 치른다. 경선 과정에서 양당 대통령 후보가 결정되더라도 경선은 그대로 진행된다. 경선이 끝나면 민주당과 공화당은 전당대회를 열고 후보를 공표한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7월 27일부터 이틀 동안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다. 공화당 전당대회는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개최된다.

미국은 간접선거로 대통령을 선출한다. 유권자들이 주별 선거인단을 뽑으면 이들이 12월에 대통령을 선출한다. 선거인단은 자신이 투표할 대통령을 미리 밝힌다. 이 때문에 차기 대통령 선거는 사실상 11월 선거인단 선출 투표에서 결정된다. 올해 선거인단 선출 투표는 11월 18일에 열린다. 전체 선거인단 수는 538명이다.

김종균 기자 kjg11@busan.com·일부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