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발칸 9개국 국경통제 강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일 그리스 북쪽 국경도시 이도메니에서 마케도니아로 향하는 입국 허가를 기다리는 난민의 한 아이가 지쳐 잠들어 있다. AP연합뉴스

오스트리아와 발칸반도 9개국이 난민 유입을 막는 국경 통제 강화에 합의했다. 이들 국가는 완전히 국경을 차단한 가능성도 열어둬 난민 유입을 놓고 유럽 내부 갈등이 가속될 전망이다.

AP통신과 뉴욕타임스(NYT)는 24일(현지 시각) 오스트리아 정부가 수도 빈에서 발칸 9개국 내·외무장관들을 초청해 난민 대책회의를 열고 국경 통제를 강화해 난민 유입을 제한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회의 참가국은 오스트리아,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알바니아, 보스니아, 코소보,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세르비아다.

난민 유입 제한에 전격 합의
전면 차단 가능성도 열어둬
유럽 내부 갈등 가속화될 듯


이들 국가는 보호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증명된 이주자들에게만 입국을 승인하는 데 동의했다. 각국이 국경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는 점도 공식화했다. 남쪽으로 국경을 맞댄 그리스로부터 넘겨받은 난민들을 서북쪽에 있는 알바니아, 코소보, 세르비아 등으로 보낼 수 있는 마케도니아 국경 통제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들 국가는 "이주민과 망명 신청자를 무한정 받아들이는 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를 AP통신은 앞으로 난민 유입의 전면 차단을 피할 수 없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런 움직임은 EU가 내놓은 난민 대책이 자국을 보호하는데 충분하지 않고 근본적인 해법을 찾기도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요한나 미클라이트너 오스트리아 내무장관은 "우리는 지금 유입을 줄여야만 한다"며 "이는 EU 생존의 문제"라고 밝혔다.

그동안 유럽 국가들은 난민 유입을 저지하는 자구책을 마련해왔다. 오스트리아는 지난 17일 남부 국경에서 받는 난민 신청 건수를 하루 80건으로 제한했다. 헝가리는 EU 회원국별 난민 할당제를 받아들일지 국민에게 물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는 24일 "난민 수용과 관련해 국민투표를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자구책은 EU 차원의 공동 대응을 무너뜨릴 것이라는 우려를 사고 있다. 이날 합의대로 발칸 국가들이 국경에서 난민을 덜 받게 되면 유럽 첫 관문인 그리스에서 발이 묶이는 난민이 늘게 된다. 그리스는 즉각 반발했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이들 국가가 국경에 방벽을 세울 뿐 아니라 한 명의 난민도 받지 않으려 한다"며 비판했다.

그는 "난민 위기의 짐을 EU 회원국이 공동으로 나눠서 지지 않는다면 앞으로 (EU의) 어떤 추가 협상에도 합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도 "범유럽적 해법이 우리가 고려하는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김종균 기자 kjg11@busan.com·일부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