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항~신항 '해상 셔틀' 부활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북항과 신항을 오가는 환적화물 운송용 해상셔틀 복원 논의가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금은 운항이 중단된 북항~신항 해상셔틀 전용선 모습. 부산일보DB

부산 북항과 신항을 잇는 해상 통로 복원(본보 지난 5일자 16면 보도)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가 부산 도심으로 쏟아지면서 빚어지는 교통 체증 등 시민 불편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요구다.

부산시의회 권칠우 의원
행정사무감사서 지원 촉구
이재균 국회의원도 국감 지적
BPA 사장 "재개 검토"

부산시의회 도시개발해양위원회 권칠우(새누리당·서구1) 의원은 최근 부산시 해양농수산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북항~신항 해상셔틀 운항에 대한 시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권 의원은 감사에서 "비용 문제 때문에 북항과 신항을 오가는 환적화물의 해상운송이 중단된 이후 시민들이 엄청난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특히 서구 사하구 강서구 등 서부산권 주민들은 트레일러 운행에 따른 교통 체증 때문에 늘 불편을 겪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권 의원은 "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항 내 환적화물의 운송 비용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겠지만 공익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도심 교통난과 도로 파손을 부채질하는 컨테이너 육상 운송 비율을 줄여나가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이 이날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도심을 통과하는 트레일러에 대해 유료도로 통행료를 면제해줘 모두 393억 원의 혜택을 줬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부터 부산항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물동량 인센티브 지원금으로 모두 30억 원의 예산을 BPA에 지원한다. 이처럼 시와 시민들은 세수를 포기하면서까지 부산항 활성화를 위해 협조하고 있다. 그러나 BPA는 오히려 시민들에게 불편만 주고 있다는 게 권 의원의 비판이다.

권 의원은 "해상셔틀 운항을 위해서는 시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이재균(새누리당·영도) 의원도 지난달 국토해양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북항~신항 해상셔틀 운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임기택 BPA 사장은 지난 14일 일본 오사카에서 부산항 마케팅 활동을 벌이며 '2010년 폐지된 북항~신항 해상셔틀 운송 부활 검토' 카드를 제시했다.

BPA는 북항~신항 구간을 오가는 환적화물을 소화하기 위해 지난 2007년 10월부터 해상셔틀 전용선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한 해 50억 원 안팎의 지원금이 지출된다는 이유로 불과 3년 2개월 만인 지난 2010년 말 이를 중단해버렸다. 이에 따라 북항~신항 구간의 환적 물동량은 모두 도심 도로로 쏟아지고 있다. BPA 측은 올해 이 물동량이 100만TEU(6m짜리 컨테이너 단위)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트레일러 운송으로 환산하면 대략 65만대 분에 이른다. 이현우 기자 hoor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