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부산 지역 빅데이터 분석 '재난·범죄 지도' 나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상구 재난·해운대구 범죄 가장 취약

부산지역의 최고 재난 취약지는 사상구이며, 최고 범죄 취약지는 해운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IT기술의 발달로 중요해지고 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을 통해 재난과 범죄가 발생하기 전에 체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 같은 사실은 부산일보사와 부산시, 동아대가 최근 공동으로 대표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트위터의 데이터 40억여 개를 분석(빅데이터 분석)해 최초로 제작한 '부산지역 재난·범죄 지도'에서 드러났다. 

본사·부산시·동아대 공동
16개 구·군별 위험도 담아
재난·범죄 징후 사전 파악
대응 시스템 구축 계기될 듯


본보 공동취재팀의 이번 빅데이터 분석 결과 부산의 재난 취약지는 사상구, 북구, 해운대구, 기장군 등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범죄 우려가 높은 취약지로는 해운대구, 수영구, 사상구, 북구 등 순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재난·범죄 지도는 부산지역의 각종 재난과 범죄의 전조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부산의 16개 구·군별 재난·범죄 유형과 위험도, 사고 발생 징후를 담고 있다. 이 지도는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빅데이터 재난·범죄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 시발점으로서 큰 의미를 가진다.

빅데이터 재난·범죄 대응 시스템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와 인터넷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정보와 공공기관들이 가진 다양한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재난·범죄 이상 징후를 포착해 사전에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피해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이다. 기존 후진적인 재난대응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 25일 부산에 내린 폭우로 북구와 기장군 등 곳곳에 큰 피해가 발생한 주된 이유는 사후 처리에 급급한 현행 재난대응 시스템 때문이었다. 행정당국은 동시다발적인 비 피해에 일일이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해 피해를 키웠으며, 사고 우려 지역 등을 사전에 예방하지 않아 인명피해도 속출했다.

하지만 행정당국이 폭우를 전후해 SNS에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이상 징후와 폭우, 피해 상황 등을 제때 포착하고 대응에 나섰더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게 빅데이터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지난 2월 17일 경북 경주시 마우나오션리조트 체육관 붕괴와 4월 16일 '세월호' 침몰참사 등 대형사고도 사전 이상 징후를 파악하지 못한 후진적 재난 시스템 때문에 피해가 확대됐다고 분석한다. 반면 미국, 일본 등 일부 국가는 자연재해나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트위터 정보 등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동아대 이동규(행정학박사) 석당인재학부 교수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사전 예측능력을 강화하면 재난과 범죄에 보다 신속히 대처할 수 있어 빅데이터 재난·범죄 대응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며 "이는 완벽한 예방책은 아니지만, 시민 안전을 보다 효과적으로 확보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윤경·김 형 기자 moon@busan.com

 

빅데이터

기존 방법으로는 데이터의 수집·저장·검색·분석 등이 어려운 데이터를 총칭해 일컫는 용어. IT기술 발전과 스마트폰 및 SNS 확산 추세 속에 단순한 데이터 크기가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데이터의 다양한 형식과 빠른 처리 속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