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부산 유치? 위안부 끌려가신 곳이니까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준식 부산평화의소녀상 유치 추진위원장

"일제 강점기에 전국에서 끌려온 여성들이 부산에 집결돼 일본 시모노세키로 끌려갔습니다. 아픈 역사의 현장인 부산에 평화의소녀상을 설치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일본의 진정한 반성을 촉구하는 데 부산 시민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박준식(53·동의대 영상정보대학원 겸임교수) 부산평화의소녀상유치·민족과여성역사관건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장은 최근 부산에 평화의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5월 발대식 후 활동
중국 민간단체와 함께 제작
"아픈 역사 매듭 꼭 풀어야"

"부산 연안여객터미널 인근에 '이곳에서 우리나라 여성들이 일제 정신대 등으로 끌려갔다'는 사실을 적은 표지비가 있습니다. 이곳에 평화의소녀상을 세워 일제의 반인륜적 만행을 널리 알리고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하는 데 부산 시민의 힘을 모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부산평화의소녀상 유치 움직임은 올해 초 지역 20~30대 전문직 CEO들의 모임인 TNT 포럼에서 제기됐다. "'부산이 바로 서야 우리나라가 바로 선다'는 취지에서 부산에 평화의소녀상을 세우자는데 의기투합했습니다. 당시 포럼의 고문이었던 제가 추진위원장을 맡게 됐습니다."

박 추진위원장은 지난 5월 부산 벡스코에서 부산평화의소녀상유치·민족과여성역사관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박 추진위원장은 "부산평화의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한국 소녀와 중국 소녀가 함께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형태로 제작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재미중국인 단체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추진위원장은 또 "과거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에서도 많은 여성들이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다"며 "한국과 중국 민간단체가 힘을 합쳐 공통의 문제를 풀어가자는 취지에서 함께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달 중국 관계자가 부산을 방문해, 현지 답사를 마쳤다. 박 준비위원장도 조만간 중국 베이징 칭화대를 방문해 중국 평화의소녀상 흙인형 1차 모형을 살펴볼 계획이다.

박 추진위원장은 "아픈 역사의 매듭을 풀지 않고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며 "아픈 역사의 현장에 평화의소녀상을 세워 일제의 반인륜적인 만행을 고발하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기리기 위한 상징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추진위원장은 이달 중 관련 홈페이지를 개설해 모금활동을 전개해 내년 6월까지 평화의소녀상 건립을 위한 자금을 모을 예정이다. 나아가 민족과여성역사관 건립을 위한 모금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임원철 기자 wclim@busan.com

사진=정종회 기자 jj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