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적성 잘 모르시겠죠? 심리검사 한번 받아 보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고등학교 1학년 박현진(가명) 군은 친척이나 아는 분들이 "네 꿈이 뭐니?"라는 질문을 할 때 가장 곤혹스럽다. 공부는 상위권에 속하지만, 아직 관심 있는 분야나 장래 직업으로 갖고 싶은 게 딱히 없기 때문이다. 이런 박 군을 보면서 그의 부모들은 내심 불안하고 초조하다. 아이의 적성이 무엇인지, 장래 희망이 무엇인지 알았으면 좋겠는데, 제대로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박 군의 부모는 "감성이 예민한 아이에게 빨리 꿈을 가지라고 재촉하기도 그렇다"고 하소연했다.

해운대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초·중·고·대학생·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검사·상담 무료 제공

학생별 적합한 학습법 비롯
관심 분야·성격 일치정도 파악
전문가가 지도방법까지 안내

커리어넷·워크넷서도 서비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연구부 이귀숙 부장은 이럴 경우 상담을 받아보거나 심리 검사를 해볼 것을 추천했다. 이를테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초·중·고·대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진학 관련 다양한 서비스와 상담을 무료로 제공한다. 하지만, 정작 학부모들은 이런 정보를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부장은 "자녀의 진로 진학에 정답은 될 수 없겠지만, 개발원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나 상담이 진로를 찾는데 길잡이 역할은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9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 상담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7층. 이곳에선 9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담(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과 진로·성격 유형 검사를 포함한 심리검사를 하고 있다. 또 검사를 통해 아이의 성격, 심리 상태 등을 파악, 부모에게 지도방법을 안내한다. 대부분 검사는 1시간 이내로 이루어지며, 검사 뒤 일주일 내 결과를 알려준다.

특히 심리검사는 아이 적성이나, 장래 희망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심리검사는 크게 MMTIC(초등 5학년~중등 2학년), MBTI(중등 3학년 이상) 등의 성격유형검사와 진로발달(초등). 진로탐색(중·고등), 전공탐색(고등), 적성탐색(대학생)과 같은 진로검사로 구분된다. 검사는 매주 토요일에만 실시한다.

통상 새 학년이 시작되면 각 학교에선 표준화검사라는 이름으로 진로적성검사를 한다. 그러나 학교에서 벌이는 검사는 결과지에 대한 해석이 학생들의 몫이다. 하지만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상담 신청 051-662-3000)에서는 상담 전문가들이 배치돼 학생·학부모 상담, 학부모 지도방법 등을 안내한다.

■진로 관련 검사엔 어떤 게

진로 관련 검사로는 통상 U&I 학습유형검사, U&I 진로탐색검사, Holland 진로탐색검사, Strong 흥미검사 등이 있다.

이중 U&I 학습유형검사는 학생이 학습 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태도, 성격 양식을 알아보는 검사다. 학생이 공부에 대해 고민하는 심리적, 성격적 요인을 바탕으로 그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서,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학습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치료하는 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U&I 진로탐색검사는 학생이 진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심리적인 상태와 함께, 관심이 있는 학과나 분야의 흥미와 성격의 일치 정도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검사이다. 학생이 고민하는 심리적 요인, 개인이 가진 성격적 측면, 진로와 관련된 흥미를 바탕으로 그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 선택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거나 학생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진로지도, 적성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널리 이용된다. 또 대학 진학 시 학과 결정에 활용하거나, 대학교 졸업 시 직업을 결정하기 위한 취업상담에도 도움이 된다.

Holland 진로탐색검사는 개개인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고, 어느 분야에 적성을 가졌지에 대해 알려준다.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자신이 흥미 있어 하는 직업과 자신의 성향과 적합한지 알아보는 검사이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실 입구 모습. 정달식 기자
■진로 서비스 제공 다른 기관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진로 관련 서비스나 학교에서 단체로 받는 진로적성검사 외에 또 어디서 진로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을까?

청소년 진로진학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커리어넷(http://www.career.go.kr)을 꼽을 수 있다. 이곳에서는 각종 기관에서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진로 심리검사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 중인 워크넷(http://www.work.go.kr)도 마찬가지. 직업흥미검사, 적성검사와 같은 심리검사와 온라인 상담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간단히 클릭 몇 번만으로 검사 결과를 알고 상담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부산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진로진학지원센터(http://dream.pen.go.kr)와 4곳(해운대, 사하, 사상, 기장) 구·군 진로교육지원센터에서도 진로진학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 부장은 "학부모는 검사 결과에 나온 직업이나 진로에 자신을 억지로 끼워 맞출 게 아니라 전문상담가와 상담을 통해 그런 결과가 나오도록 한 자녀의 특성을 자세히 파악해 자녀의 위치를 점검해 볼 것"을 당부했다.

정달식 기자 dos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