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클릭!] 치아교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어금니와 송곳니 맞물림 잘 맞춰야

Q: 치아교정은 어떤 원리로 하나요? 치아교정을 하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하나요?

A: 치아교정은 치아에 힘을 가할 때 뼈 안에 있는 치아의 뿌리(치근)가 움직이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치아가 뼈 안에서 별 무리 없이 움직이려면 지속적으로 치아를 움직이게 하는 힘인 교정력이 필요한데, 이 힘은 한 달에 치아를 0.5~1㎜ 정도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만약 더 큰 힘을 주면 치아에 무리가 가해져 신경이 손상되거나 치아의 뿌리가 뼈에 흡수되면서 크기가 작아질 우려가 있다.

치아교정을 하기 위해선 움직여야 할 치아의 양, 치아가 펴질 공간의 양, 치아의 삐뚠 정도, 입술의 돌출도, 아래위 턱의 크기와 위치 등 경우의 수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치아의 맞물림은 입안에 작은 머리카락 하나가 들어가더라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민감해서, 조금만 맞지 않아도 큰 불편을 준다. 치아교정을 계획할 때 제일 우선적으로 생각하여야 할 것은, 심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만큼 어금니와 송곳니의 맞물림을 잘 맞출 수 있느냐다.

우리가 음식을 씹을 때 아래위로만 씹지 않고 좌우로 치아를 갈면서 음식을 부수는데, 이때 맞물림이 좋지 않으면 음식을 부수는 효율성이 떨어져 소화와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심미적인 것에만 목표를 두고 치아의 맞물림을 등한시하면 예쁘게 할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치아의 맞물림이 좋지 않아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잇몸질환에 노출될 우려가 높다.

많은 분들이 치아교정 후에 치아가 약해지거나 잇몸뼈가 안 좋게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치아 맞물림을 개선하고 삐뚠 치아를 가지런히 만든다면 잇몸을 훨씬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고 치아의 기능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치아를 훨씬 더 오래도록 쓸 수 있다. 


윤덕영

부산예치과 원장



※상담 문의:'닥터Q'

doctorq.busan.com(홈페이지)

sbpark@busan.com(이메일)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