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클릭!] 덧니 교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돌출입, 치아교정으로도 효과

Q: 덧니가 있고 입도 나온 돌출입입니다. 치아교정으로 좋아질 수 있나요?

A: 보통 위턱의 송곳니(견치)는 비교적 늦게 나오는 치아 중 하나입니다. 이때 치아가 배열될 공간이 부족하면 송곳니가 삐뚤어지거나 덧니가 됩니다. 송곳니는 고기처럼 질긴 음식을 찢고 아래턱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치아입니다. 따라서 덧니가 보기 싫다고 송곳니를 빼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덧니 치료는 먼저 얼굴과 골격의 형태, 치아 배열 상태 등을 검사하고 진단을 합니다. 진단 결과에 따라 발치 교정과 비발치 교정을 결정하게 되는데, 덧니가 심하고 턱의 크기가 작아 배열될 공간이 많이 부족한 경우에는 덧니 뒤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합니다. 덧니가 심하지 않고 조금 삐뚤다면 치아가 배열될 공간을 확대하거나 치아의 크기를 작게 만드는 치료를 통하여 배열하게 됩니다.

아래턱과 위턱이 작은 경우에는 덧니와 함께 앞니가 튀어나오는 돌출입이 되기도 합니다. 돌출입은 편하게 입을 다물기가 어렵습니다. 억지로 입을 다물면 어색해 보이고,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하게 되어 코의 기능이 떨어지고 입안이 자주 건조해져서 감기나 잇몸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잇몸도 같이 나와 있어 심미적으로 좋지 않아 돌출입 수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치아교정으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덧니 치료와 동일한 방법으로 송곳니 뒤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고 그 공간을 이용하여 치아교정을 받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앞니가 들어가고 빠르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잇몸에 마이크로 임플란트라는 작은 나사를 심어 치아교정 동안 사용하게 됩니다. 


윤덕영

부산예치과 원장

※상담 문의:'닥터Q'

doctorq.busan.com(홈페이지)

sbpark@busan.com(이메일)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