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들 해수부 입지 결정 서둘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2월 대선을 앞두고 해양수산부 부활 공약이 현실화되면서 촉발된 입지 논란이 갈수록 가열되고 있다.

정치권 공방은 물론 지역 갈등도 확산되고 있어 대선 후보들이 명확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치권 공방·관련 지역간 갈등 확산
새누리 "문 후보 명확한 입장 밝혀야"
해양수산계 "내륙인 세종시행 안 된다
"

△ 대선 때 입지 정리돼야=현 단계에서 해수부가 부활될 경우 그 입지가 세종시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국토해양부를 비롯한 모든 경제부처가 세종시로 옮겨가기 때문이다. 해수부도 경제부처이기 때문에 관료집단에서는 '업무 효율'을 명분으로 세종시를 주장할 가능성이 크다는게 정가나 해양수산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하지만 해양수산 전담부처가 바다와 접하지 않는 내륙으로 가는데 대해 해양수산인들은 입을 모아 반대하고 있다. 행정의 전문성, 유관기관과의 관계, 대외적인 상징성 등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해양도시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런 틈새를 노리고 인천이 해수부 유치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수도권에 또다시 정부기관을 설치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대선 후보들이 이같은 현실을 감안해 조속히 입지문제를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공약만 해놓고 입지문제 때문에 백지화된 '신공항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인 이재균 새누리당 의원은 "해수부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폐지 논란이 반복될 수 있다"며 "해수부가 부산에 있으면 어느 정권도 마음대로 존폐를 거론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정치권 공방 확산=해수부 입지를 둘러싼 부산과 수도권의 갈등이 여야 정치권의 공방으로 비화되고 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공격했다. 박근혜 후보가 '해수부 부산 설치'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반면 문 후보는 입을 다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민주당 인천시당이 '해수부 인천 설치' 여론을 주도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헌승 새누리당 부산시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 후보는 국가균형발전,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해수부가 어디에 설치돼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진정성을 갖고 국민과 부산시민 앞에 입장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 측은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수부를 새 정부 출범 이후 즉시 부활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입지 문제는 해수부를 부활시킨 이후 정리할 것이라는 얘기다. 문 후보는 14일 부산 방문에서도 해수부 입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언급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 측 부산 선대위 관계자는 "박 후보 캠프의 해양물류대책본부장인 박상은 의원도 '해수부 부산 설치는 박 후보 공약이 아닌 검토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며 "새누리당이 이를 빌미로 정치공세를 벌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박석호·전창훈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