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불법도청 테이프 파문] 정치권 '불법도청 후폭풍' 촉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 YS 책임론'불거질까 ?

여야는 지난 1997년 대선 당시 안기부 도청의혹 언론보도와 관련,국회와 정부 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특히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당시 도청파문의 책임론에서 벗어날수 없다는 지적에 민주계 인사들은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전병헌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독재권력시대의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 권력과 정권 유지를 위해 작동됐던 권력기관의 실체가 일부 드러난 것"이라며 "과거사 진상규명위가 그래서 필요하고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맹형규 정책위의장은 22일 당직자회의에서 "국가권력의 도청이라는 어두운 과거는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면서도 "다만 과거사의 망령이 경제의 발목을 잡아 민생이 실종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홍승하 대변인은 "일단 국정원의 자체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겠지만 국정원 조사로 끝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국회 차원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적절한 진상규명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도 "당시 안기부가 불법도청을 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로 아주 부끄러운 과거"라며 "국정원 자체조사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국회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의혹이 제기되면서 당시 국정 최고책임자인 YS측은 부담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YS의 측근인 박종웅 전 의원은 '도청에 대해서는 안기부에서 한 일이라 사실 여부를 알 수 없다"면서도 "한 가지 확실한 것은 YS는 그런 보고를 받지도 않았고 받으려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라고 연계성을 부인했다.

한편 검찰은 녹음테이프에 전·현직 검찰 고위인사가 거명됐다는 보도가 나온데 대해 검찰 조직의 명예가 심각한 타격을 받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사건관련 고소나 고발이 들어온다면 싫든 좋든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는 점에서 수사대상과 진행상황 등이 주목되고 있다. 박석호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