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도청 테이프' 파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97년 대선자금 밀담 공개, 국정원 진상조사

김영삼 정부 시절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가 비밀도청팀을 운영하면서 정재계 인사들의 동향을 파악해온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 97년 대선 전 도청된 대기업과 중앙언론사 고위 인사의 대화내용이 21일 MBC와 KBS의 보도를 통해 공개됐다.

이와 관련,국정원은 이날 "불법도청을 한점 의혹없이 규명해낼 것"이라고 밝혔으나 당시 안기부가 정권 안보를 위해 후진국에서나 있을 불법도청을 자행해온 것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MBC는 21일 "97년 9월 9일 모 호텔 식당에서 일간지 사주와 대기업 고위 인사가 만나 나눈 대화가 녹음된 테이프를 입수했다"며 "대선판세 정보,여당 후보에 대한 수십억원 지원계획 등이 담겨 있다"고 보도했다.

KBS도 이날 녹취록을 입수했다며 "유력 후보였던 모 후보는 이 기업에 30억원을 요구했고 다른 후보는 10억원을 요구했지만 이 기업은 유력 후보에게 먼저 자금을 줄 것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서울남부지법은 홍석현(97년 당시 중앙일보 사장) 주미대사 와 이학수(당시 회장 비서실장) 삼성 부회장이 '불법도청 테이프 방송을 금지해달라'며 MBC를 상대로 낸 가처분신청에 대해 테이프 원음을 방송하거나 실명을 거론하지 말 것 등의 조건으로 부분 수용했다.

국정원은 불법도청에 대해 조사에 착수키로 하고 진행 중인 과거사 진상규명 작업에 이를 포함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김덕준·전창훈기자 casiopea@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