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뉴스] 취재 / 제1회 부산수산정책포럼 힘찬 첫 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글로벌 수산허브 도약, 해수부 부활 필수"

제1회 부산수산정책포럼

국내최대 수산정책 인적네트워크인‘(사)부산수산정책포럼’이 힘찬 걸음을 내딛었다. 지난달 8일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열린‘제1회 부산수산정책포럼’에 3천 명에 이르는 수산 관계자들이 찾아 대성황을 이뤘다. 부산지역 수산 관련 단일 행사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글로벌 수산 허브도시 육성과 수산업의 미래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해양수산부 부활’과‘동북아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구축’등이 대선정책과제로 공식 건의됐다. 포럼은 이날 채택된 대선정책 과제를 정부와 각 후보 대선캠프에 전달키로 했다.

부산 수산업의 재도약을 목적으로 포럼이 채택한 수산 분야 정책과제 대정부 건의의 내용에는 해양수산부 폐지로 수산산업의 경쟁력 약화가 초래돼, 시장개방에 따른 국내 수산업 보호, 수산기능 고령·노후화 문제, 자원 감소, 기후 변화 등 수산현안에 대한 능동적 대처가 우려된다는 점과 정부의 수산정책은 지속적으로 저하 및 답보 상태라는 내용을 담았다. 때문에 해양수산부 부활은 반드시 이뤄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개회사 및 주제강연

또한 자갈치시장 일원을 글로벌 수산관광 명소화 사업을 통해 동경 츠키지시장에 견줄만한 세계적인 명품 수산시장으로 탈바꿈시키고,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로 공동어시장과 국제수산물도매시장 기능을 통합한다는 계획도 포함했다. 감천항은 수산물 수출가공선진화단지를 조속히 완공하고, 국립수산식품산업진흥원 설립 등 수산업 고도·선진화를 목표로 수산식품산업 부문 집적단지를 꾸며가겠다는 중장기 발전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이어 포럼은 UN산하 FAO 세계수산대학 부산 유치·설립, 2016년 제7차 세계수산회의 성공 개최, 북태평양수산위원회 유치 지원, 국제수산ODA발굴 지원 등 주요 과제를 추진하는 한편, 부산을 동북아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로 구축하기 위해 남항 수산시장 개발사업과 감천항 수산물류무역기지 고도화 사업 등도 함께 진행해, 부산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수산 허브도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성진(전 해양수산부 장관) 한경대 총장이 '차세대 수산업의 정책개발 방향과 전망'을 주제로 한 첫번째 강연에서 “기본정책방향은 잡혀 있으나 문제는 실행력”이라며,“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함과 동시에 정책 결정 과정에서 수산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 뒷받침돼야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수산인의 참여가 부족했기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종합적인 계획 수립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두 번째 주자로 나선 손재학 국립수산과학원 원장은‘FTA 시대 부산 수산업계의 역할’ 주제강연에서 “부산 수산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방안으로 ‘부산고갈비타운’조성을 제안했다. 

손 원장은 “우리나라 고등어 생산량의 90%가 부산에서 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안동 간고등어’를 꼽는다”며, “부산 시어(市漁)인 고등어를 브랜드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갈비 타운을 조성해, 70~80년대 부산지역을 대표할 만한 국민식품인 고갈비로써 지역을 대표하는 고등어의 명성을 되찾고, 문화와 식품산업이 접목된 고부가가치 융복합산업으로 발전시키자”고 강조했다. “고갈비와 부산의 막걸리 융합으로 주변 산업도 함께 활성화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는 전망도 주목을 끌었다.

김영섭 부경대 총장은 ‘부산수산정책포럼의 비전과 역할’을 발표하며, “부산수산정책포럼이 산·학·연·관·정 등 포럼 각 주체들이 역할 분담과 명확한 인식·참여를 통해 국내 네트워크 구축뿐만 아니라 해외 수산 거버넌스와도 연계해 활동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수산분야 정부 정책건의 및 건의서 채택

윤명길 포럼 대표이사장은 "제1의 수산도시로서 부산이 한국 수산업 발전을 선도해왔으나, 역할에 부응하는 정책적 지원이 부족했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역 수산업계의 유기적 연대의식 강화로 역량과 의지를 결집해 부산이 글로벌 수산 허브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부산수산정책포럼은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수산정책 패러다임의 제시 및 현안·정책과제 발굴지원을 위하여 결성된 지역 수산기업과 수산정책 유관기관 간의 인적 네트워크로 지난 6월 창립했으며, 정회원 200여 명, 일반회원 6,0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SEA&박민혁기자gogalbi@kami.k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