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은행 가요? 인터넷·전화면 되는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 '사이버 뱅킹' 이용 빠른 속도 확산

보험회사 영업직으로 외근이 잦은 나모(37세)씨는 최근 당황스러운 경험을 했다. 외부에서 급하게 계좌이체를 하려고 PC방을 찾아 인터넷뱅킹을 연결했는데 공인인증서가 있는 USB메모리 스틱을 사무실에 두고 온 것이다. 결국 사무실로 되돌아간 그는 다음날 당장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가입했다.

'21세기는 사이버 재테크 시대.' 재테크에서도 사이버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모바일뱅킹='내 손 안의 은행'이란 별명과 함께 차세대 금융거래 수단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뱅킹은 통장이나 현금카드 없이 휴대폰으로 계좌이체,거래내역조회,현금출금,수표조회 등 각종 은행업무를 볼 수 있는 인터넷서비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민은행이 40여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고 우리은행 가입자는 20만명선이다. 부산은행도 지난해 하반기 모바일뱅킹을 도입했고 하나,신한,외환은행 등의 가입자도 수만명 수준이다.

부산은행 부전동지점 최명욱 부지점장은 "모바일뱅킹의 편리성 덕분에 가입자 수가 급격히 늘고 있어 올해 말이면 모바일뱅킹 가입자 수가 전국적으로 30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가입하면 전용 칩이 장착된 휴대폰을 은행의 현금인출기 앞에 갖다 대기만 하면 현금카드와 똑같이 현금을 인출할 수 있고 교통카드로도 쓸 수 있다. 휴대폰의 버튼 조작만으로 계좌이체와 잔액조회도 가능하므로 일일이 은행을 찾거나 인정서가 설치된 특정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려면 먼저 이동통신사 대리점이나 은행을 방문해 전용 휴대폰을 구입한 뒤 거래하려는 은행에서 IC칩을 발급받는다. 휴대폰의 배터리 장착부 쪽에 있는 슬롯에 IC칩을 끼운 후 휴대폰으로 구동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으면 모든 준비는 끝난다.

△인터넷통장= 통장 가입,입금,출금,조회,해지까지 전과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인터넷뱅킹 전용상품으로 별도의 통장은 발행하지 않고 컴퓨터로 거래 가능하다. 은행은 통장을 발행하지 않고 현금카드만 발급해 주기 때문에 고객의 입출금 거래시 은행창구를 거치지 않는다.

인터넷통장에서 자동화기기(CD/ATM),텔레뱅킹,PC뱅킹,인터넷뱅킹을 이용한 송금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한 인터넷통장에서 출금해 적금,부금,정기예금 등 적립식 또는 거치식예금에 가입하면 연 0.3% 정도의 우대금리도 적용해준다.

친목회,동창회 등 각종 모임의 회비납부 업무를 관리해주는 인터넷통장도 있다. 회원들의 회비입금시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소정의 요건을 갖추면 월 50건 정도의 무료 문자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준다. 기업은행의 FINE모임통장,부산은행의 인터넷사이버통장,국민은행의 KB두레통장,하나은행의 하나모임통장 등이 대표적이다.

△기타 서비스=각종 지방세,아파트 관리비,교통범칙금,지로 등 공과금과 세금을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다.

요즘은 금융기관에서 공과금자동수납기를 이용해 공과금을 수납하게 되는데 납부 마감일에는 길게 줄을 서기도 한다.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인터넷뱅킹에 가입하여 두면 가정에서 편히 앉아서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인터넷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스스로 판단해 적합한 보험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보험은 인슈넷(www.insunet.co.kr) 등 보험상품 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먼저 비교해 본 후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가입하면 된다.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공매 사이트인 온비드(www.onbid.co.kr)를 이용하면 부동산 공매에도 참가할 수 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자산처분은 온비드를 통해 우선 공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전국의 부동산 매각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강승아기자 seung@busanilbo.com

◇은행별 인터넷통장 상품


상 품 명

은행

우대서비스


인터넷
사이버통장

부산

·개설 후 1년간 인터넷뱅킹 타행송금수수료 면제
·입출금식,적립식,거치식통장 우대금리지급


YES인터넷통장

외환

·정기예·적금 개설 후 만기해지시 0.2% 우대금리


e-클릭통장

제일

·가입고객이 인터넷예금 가입시 0.1% 금리우대


우리닷컴통장

우리

·일반 저축예금에 비해 0.5% 금리우대
·50만원 미만 예금 이자지급,1년간 거래내역 조회


fine모임통장

기업

·회비입금에 대한 수수료 면제
·월 50건 한도 내에서 무료 문자서비스 제공
·제휴업체 통한 경조화 구입,단체여행시 할인 혜택


KB두레통장

국민

·회원의 회비납입에 대한 수수료 면제
·최근 1개월간의 회비납입내역을 인터넷에서 확인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