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성가 기업인 305억 쾌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태양 송금조 회장, 부산대 발전기금 내놔

자수성가한 70대 향토 기업인이 국내 대학 기부금 사상 최고 금액인 305억원을 부산대학교에 대학발전기금으로 출연해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부산 동래구 금사동 ㈜태양 회장인 송금조(79·사진)씨.

송 회장은 15일 오전 11시 부산대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발전기금 출연식에서 현금 100억원을 김인세 부산대 총장에게 전달했으며 나머지 205억원은 내년부터 2009년까지 분할 출연키로 약정했다.

송 회장이 출연한 대학발전기금은 금액면에서 재벌기업도 감히 엄두를 못낸 국내 최고액인데다 3분의 1가량을 전액 현금으로 내 놓은 것.

송 회장은 '부산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가로서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1924년 경남 양산에서 태어난 송 회장은 가난한 어린 시절을 겪은 뒤 지난 53년 양조장을 시작으로 약품도매 정미소 사업 등을 통해 재산을 모은 뒤 74년 부산 북구 덕포동에 스테인리스 스푼과 나이프 수출 공장인 태양사를 창업했다. 이후 76년과 90년 각각 플라스틱 사출업체인 태양산업사(현 ㈜태양)와 ㈜태양화성을 잇달아 설립했다.

86년에는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산업훈장을 받기도 했으며 부산지역 개인소득 1위에 줄곧 랭크되기도 했다.

송 회장은 85년에는 학교법인 태양학원(북구 구포동 경혜여고)을 설립해 현재 이사장으로 있다. 강희경기자 him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