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말 광] 979. ‘나르시즘’은 없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진원 교열부장

<방탄소년단 뷔, 브런치 데이트 하고 싶은 男아이돌 1위..다정다감 로맨티스트>

<‘사내 맞선’ 안효섭 “나르시즘 강태무 연기..‘나는 잘난 사람이다!’ 주입”>

이 제목들에는 틀린 말이 하나씩 들어 있다. 찾아보시길….

틀린 말은, 외래어 ‘로맨티스트’와 ‘나르시즘’이다. 놀라실 분도 있겠지만, 사실이 그렇다. 국립국어원에서 펴낸 <표준국어대사전>(표준사전)을 보자.

*로맨티시스트(romanticist): ①낭만주의자나 낭만파를 이르는 말.(그 남자는 로맨티시스트라고 할 만한 기질이 있다.) ②공상가나 몽상가를 이르는 말.(혁명가란 원래 로맨티시스트가 아닌가….<김원일, 불의 제전>)

*나르시시즘(narcissism): ①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 또는 자기 자신이 훌륭하다고 여기는 일. 그리스 신화의 미소년 나르키소스에서 유래한 말이다. ②리비도가 자기 자신을 향하여 발산되는 사랑. 일반적으로 발달 과정에서 이러한 시기를 거치나, 이 시기가 지속되거나, 일단 발달한 후에 퇴행하여 이 시기를 재현하기도 한다. =자기애.

이러니, 저 철자에 ‘로맨티스트, 나르시즘’이라는 표기가 나올 이유가 없는 것. 한데, 흔히들 잘못 아는 외래어가 이뿐만은 아니다.

*많은 건축가들은 인류가 만든 가장 아름다운 예술 건축물로 동양의 타지마할과 서양의 알함브라 궁전(→알람브라 궁전)을 꼽는다.

*오늘날 인간이 거주하기에 가장 가혹한 지역으로 손꼽혀지는 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는 부시맨(→부시먼)을 비롯한 여러 유목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인기 그래피티(→그라피티) 작가 10人 평화의 메시지 담아 전시 개최.

*베트남의 생선 간장인 넉맘(→느억맘), 태국의 생선 젓갈 남쁠라, 필리핀의 생선 액젓인 파티스 같은 음식이 케첩의 뿌리다.

*방파제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4개의 뿔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해 두는데, 이것을 ‘테트라포트’(→‘테트라포드’)라 해요.

여기까지 보자면, ‘으레 ‘그러려니’ 하는 생각’이 잘못된 외래어 표기로 유인하는 함정임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컨셉’이 아니라 ‘콘셉트’, ‘스태미너’가 아니라 ‘스태미나’식으로 반드시 규범 표기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를 것. ‘메타세콰이어’는 ‘메타세쿼이아’로 써야 하고 ‘롤러코스트’는 ‘롤러코스터’로 써야 한다고 외울 것. 이게 해결책이다. 사실, 모든 어학은 외우지 않으면 해결이 되질 않는다. 다들 잘 아시듯이….

jinwon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