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연결고리’ 끊어진 이준석 고립무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을 방문하기에 앞서 원전 홍보관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고립무원’ 형국이다.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당 윤리위원회 심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연결고리’로 여겨져 온 박성민 의원이 30일 대표 비서실장을 전격 사퇴하면서다. 이 대표와 친윤(친윤석열)계의 갈등이 연일 표면화되는 상황에서 당내 주류인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측의 ‘이준석 축출’ 움직임이 본격화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일신상의 이유로 당 대표 비서실장직을 사임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더 이상 (이 대표를 위해)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는 것 같다. 도움도 안 될 것 같다”고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최근 심화된 이 대표와 윤핵관 측의 충돌 상황이 사퇴의 직접적인 원인임을 부인하지 않은 것이다.

‘친윤’ 박성민 대표 비서실장 사퇴
“윤 대통령의 ‘손절’ 의미” 해석도

지난 대선 직후 윤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사람인 박 의원이 이 대표의 비서실장으로 발탁되자 당내에서는 양측의 원활한 관계를 상징하는 시그널로 받아들였다. 그런 점에서 박 의원의 당직 사퇴는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과 연결돼 해석될 수밖에 없다. 심지어 윤 대통령이 이 대표를 ‘손절’한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미 대통령실과 이 대표 측은 지난 주말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회동설을 놓고 진실게임을 벌이는 등 균열의 징후를 드러낸 바 있다. 여기에 최근 친윤계의 세 결집 움직임, 여기에 이 대표 주도의 혁신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차기 총선을 겨냥한 양측의 당 주도권 다툼이 시작된 상황에서 다수파인 친윤계가 ‘이준석 고립 작전’에 들어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이 대표의 정치적 운명이 달린 윤리위 기류도 심상찮다. 당 안팎에서는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가 내려질 것이라는 얘기가 적지 않다. 이와 관련,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날 사건 핵심 인물인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를 상대로 참고인 조사에 들어갔다.

이날 경북 경주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맥스터 현장 시찰을 간 이 대표는 박 의원의 비서실장 사퇴가 ‘윤심’이 떠난 것을 보여 준다는 해석이 있다는 질문에 “뭐 그런 해석은 가능하겠지만, 박 의원과의 대화에서 그런 내용은 없었다”고 답변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 “뭐 복잡하게 생각하나. 모두 달리면 되지.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방향으로”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자신을 옥죄어 오는 윤핵관 측과의 정면충돌을 예고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지만, 이 대표는 “개혁의 동력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