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지지층 40대, 응집할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 조혜원 시민선대위원장

조혜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시민선대위원장. 이재찬 기자 chan@

부산 더불어민주당은 6·1 지방선거 후반부로 갈수록 추격에 속도를 낸다. 민주당 핵심 지지층으로 꼽히는 40대가 본격적으로 결집하기 시작하면서다. 부산 민주당에서 40대를 대표하는 조혜원(40)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 시민선대위원장은 26일 부산 사하구에서 <부산일보>와 만나 “40대에서 과반이 넘는 압도적 지지를 받아 이번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 위원장은 “(40대는)팬덤 정치식 지지가 아니라 가장 합리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는 세대”라고 말했다 . 다음은 일문일답.

생활정치에 민감 반응 핵심 지지층
새 정부 내각 인선 등에 실망·분노
기성세대·2030 지혜 모으는 역할

-40대가 보는 이번 6·1 지방선거는?

“사실 처음에는 좌절 모드였다. 결코 질 것 같지 않은 대선에서 너무 아쉽게 패했고, 비대위도 출범했지만 수습은 제대로 되지 않았다. 하지만 40대는 그 어느 세대보다 생활 정치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정치에 관심을 끊을 수 없다는 말이다. 이에 새 정부 내각 인선이나 대북대응, 민생 문제 대처 등에 실망과 분노를 느낀 이들이 이번 선거에서 응집하지 않을까 기대한다.”

-대선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40대는 민주당을 선택할까.

“물론이다. (40대는)팬덤 정치식 지지가 아니라 가장 합리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는 세대다. (대선에서)분명히 우리가 지지해야 할 이유가 있어서 (민주당을)지지했던 것이고, 대선 패배에 아쉬움은 있지만 아직 지지를 철회할 이유는 찾지 못했다.”

-40대가 보는 시장 후보 공약은?

“최근 독일에서는 월 1만 2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정책을 시행한다는 기사를 봤다. 관광도시 부산에 시급하게 도입해야 할 정책이라 생각했다. 정의당 김영진 후보도 비슷한 공약을 제안했는데 변성완 후보가 시장이 된다면 반영해 줬으면 한다.”

-부산시장 선거에서 변성완 후보 40대 득표율을 어느 정도로 예측하나.

“투표율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65%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번 부산시장 선거 승리 전략은.

“무엇보다 사전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길었던 코로나19 터널을 지나 맞이하는 나들이 철이기에 본선거 당일 투표장을 찾는 이들은 적을 것이다. 이 때문에 최대한 사전 투표에 많이 참여하도록 주변 사람들 손을 잡고 투표장에 끌고 가야 한다.”

-정치 세대 교체 바람이 불고 있다. 40대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

“정치에 세대 교체가 필요한 건 맞다. 그렇다고 40대가 꼭 기수가 돼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40대 이상 세대는 문제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삶의 경륜에서 나오는 것이다. 다만 아무래도 해법 제시에 2030세대보다 구태일 수밖에 없다. 최근 “민주당은 그래도 할 수 있다”고 외치는 ‘개딸’(개혁의 딸)들 현상을 보며 그 세대만의 유쾌한 정치 참여가 참신했다. 40대인 저도 생각 못한 발상이었다. 때문에 아무래도 40대는 기성세대와 2030의 지혜를 모으는 역할이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