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전투표 시작, ‘풀뿌리 민주주의’ 완성은 참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1 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28일 이틀간 진행된다. 행정안전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사전투표소 3551곳의 설치와 안전 관리, 방역 상태 등을 최종 점검했다고 26일 밝혔다. 코로나19 격리자의 경우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투표할 수 있다. 여야는 투표율을 끌어올리고 표심을 잡기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이는 상황이다. 26일부터 본 투표 마감 때까지는 여론조사 결과의 공표나 인용 보도가 금지된다. 민의 왜곡을 막는다는 취지인데, 여론 동향을 알 수 없는 이른바 ‘깜깜이 기간’이다. 유권자들은 이를 꼼꼼한 후보 검증에 집중할 마지막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 주변의 시선이나 근거 없는 주장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만의 확고한 판단 기준을 세워야 할 때다.

마지막 선택 유권자들의 시간 다가와
더 나은 삶 향한 권리 행사 적극 임해야

이번 지방선거는 대선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겹치는 바람에 그 열기가 저조한 게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각 당의 핵심 지지층이 얼마나 움직이느냐가 막판 판세의 주요한 변수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대선의 자장 안에 있는 만큼 국민의힘은 2030세대, 민주당은 40대 같은 속칭 ‘집토끼’들의 결집을 기대한다. 그러나 세대·이념·지역 등에 따라 유권자를 나누고 가르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일정 연령 이상의 모든 국민은 동등한 권리를 갖는 이 땅의 유권자다. 지역 유권자들이 공략의 대상이라는 수동적 존재에서 벗어나려면 두 눈을 크게 뜨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참정권 행사에 적극 임하는 자세가 절실하다.

안타깝게도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행태는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친다. 막판까지도 치열한 정책 경쟁보다는 볼썽사나운 진위 공방이나 의혹 제기 등에 머물고 있어서다. 최근 잇따라 열린 부산 지역 TV 토론에서도 상대방 약점만 파고드는 난타전이 난무했다는 후문이다. 지방선거의 취지와 동떨어진 이런 모습을 언제까지 지켜봐야 할지 답답하기만 하다. 그럼에도 이런 현실을 바꾸는 힘 역시 눈 밝은 유권자에게 있다는 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완성은 결국 유권자들의 행동에 있다는 사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전투표가 편리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 제도의 활용도가 더욱 커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아직 코로나19 사태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안정적인 참정권 행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전투표에 대한 철두철미한 관리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지난 대선 사전투표 때 선거관리위원회가 확진·격리자에 대한 관리 부실로 국민적 비난에 직면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더 이상 현장에서 혼란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민주주의라도 그것을 견고하게 뒷받침하는 투표 관리에 차질이 생긴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