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데없이 무차별 폭행당한 뉴욕 한인 업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의 한인 식료품점 앞에서 뉴욕한인학부모협회가 60대 한인 업주에 대한 증오범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뉴욕에서 60대 한인 가게 주인이 한 남성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일이 빚어졌다. 경찰은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범죄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수사에 나섰다.

식료품점서 남성 난동 뒤 도주
아시아계 증오범죄 가능성 제기

2일(현지시간) 뉴욕한인학부모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전 7시 30분께 뉴욕시 브루클린에서 이 모(66) 씨가 한 남성 A 씨에게 주먹으로 수차례 폭행당했다. 모자를 쓰고 나타난 A 씨는 이날 이 씨가 운영하는 식료품점에 들어와 ‘공짜 물품’을 요구하는 등 난동을 부렸다. 진열대에 올려진 물건들을 마구 쓸어내린 뒤 이 씨를 폭행하고 가게를 빠져나갔다. 이같은 행동은 가게 CCTV에 고스란히 담겼다. 이 씨는 왼쪽 귀와 머리 등을 다쳐 병원 치료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난동을)말리러 갔더니 여기저기 퍽퍽 때리고 떠났다. 욕설과 경멸적인 말도 했는데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아시아계 증오범죄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도주한 A 씨를 추적 중이다.

이 씨에 따르면 이 일대에서는 여러 차례 아시아계 증오범죄가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A 씨가 과거에도 가게에서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혐오 발언을 했으며, 한 달 전에는 남성 2명이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며 가게 유리문을 두드리는 일이 있었다고 이 씨는 전했다.

뉴욕한인학부모협회는 1일 이 씨 가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잇따르는 아시아계 증오범죄를 규탄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윤희 협회 회장은 “지난 2년간 뉴욕시에서 아시안 증오범죄가 360% 증가했다”면서 “아시아계는 뉴욕을 위해 각 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뉴욕시의 축복이자 보배다. 무시당하고 폭행당해야 할 사람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