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토요신명무대’ 대장정 돌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립부산국악원이 토요신명에서 무형문화유산인 종묘제례악을 선보인다. 국립부산국악원 제공

올해도 매주 토요일 국립부산국악원에서 전통춤과 음악, 노래까지 국악의 다양한 장르를 한 무대에서 감상하는 ‘토요신명’ 무대가 펼쳐진다.

국립부산국악원은 토요 상설공연인 토요신명이 오는 5일 오후 3시 공연을 시작으로 올 한해 총 35회의 대장정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첫 무대는 유네스코에 등재된 무형문화유산인 ‘종묘제례악’과 판소리, 시조시를 반주에 맞춰 노래하는 풍류방 성악곡인 가곡으로 꾸며진다. 악귀를 몰아내고 평화를 기원하는 춤인 처용무와 노래, 춤, 음악의 종합예술형태로 이루어진 민속놀이 강강술래, 농악도 이어진다.

국립부산국악원, 총 35회 공연
춤·창작음악 등 국악 묘미 전달

토요신명은 궁중음악과 민속음악, 창작음악, 무용 등 국립부산국악원만의 명품 레퍼토리로 특성화했다. 관람객에게 우리 전통의 참 멋과 흥을 섬세하고 실감나게 전달한다. 총 31종의 작품으로 구성되며 ‘한국의 무형문화유산’ ‘교과서 속 전통음악과 춤’ ‘영남의 풍류’ ‘궁중 음악문화의 숨결’ ‘미래의 전통, 창작의 멋’ 5가지 주제로 나눠 순환 진행한다.

생소한 작품도 국립부산국악원 단원의 해설을 통한 친근한 설명으로 관람객의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무용단·연희부 정기공연 등을 토요일 오후 3시에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토요신명 관람권을 패키지로 할인받아 구매 가능하다. 토요신명 공연 중 3개를 선택하면 20% 할인혜택을, 5개를 선택하면 3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립부산국악원 기념품도 함께 증정한다.

또 방학시즌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인·좌석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는 ‘토요키즈’ 패키지도 판매할 예정이다. 추후 공연시즌제도 도입해 관객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공연 선택 기회와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2009년 5월 시작된 토요신명은 매주 토요일 국민들이 여가 시간에 국악을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도록 국립부산국악원 국악연주단이 공연하는 대표 상설공연이다. 국악을 처음 접하는 관객은 물론, 외국인과 국악 애호가들까지 폭넓은 관객층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관람은 취학 아동 이상 가능하다.예매는 국립부산국악원 홈페이지와 전화로 할 수 있다. A석 1만 원, B석 8000원.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