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도 29일부터 신속항원 검사 시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도 신속항원 검사 체계가 실시된다.

27일 부산시에 따르면 29일부터 지역 내 선별 검사소에서도 신속항원 검사가 도입된다. 이에 따라 선별검사소에선 검사 대상자에 따라 검사 방식이 변경된다. 고위험군에 속하지 않는 일반 시민은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 검사를 받아야 된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만 60세 이상 고령자, 역학적 연관자(밀접접촉자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자,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 대상자 등의 고위험군 대상자는 종전처럼 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오미크론 확산에 방역 체계 전환
현장선 검사 방법 놓고 혼선 우려

이는 지난 26일부터 국내 오미크론 변이 위험 지역에서 실시되던 신속항원 검사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따른 조처이다. 방역 당국은 현재 PCR 검사 체계로는 확진자 폭증 뒤 검사 희망자가 큰 폭으로 늘 경우 자칫 고위험군 검사마저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판단해, 신속항원 검사를 현장에 도입했다.

검사 체계가 변경되면서 현장에서는 적잖은 혼선이 예상된다. 우선 실시된 오미크론 변이 위험 지역에서도 PCR 검사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항의와 코로나19 증상 여부에 대한 실랑이가 빚어졌다. 신속항원 검사는 PCR 검사보다 정확도가 떨어져 방역 누수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

부산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추가 방역 체계 전화도 준비하고 있다. 무증상자나 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 치료를 확대하며, 확진자 증가에 맞춰 기존 역학 조사를 고위험 환자 중심으로 전환해 위중증 환자 발생을 예방할 계획이다. 조봉수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은 “확진자가 예상보다 빠르게 급증하고 있어 재택치료 위주로 관리할 것”이라며 “역학조사도 저인망식 기존 방식을 유지하기는 어려워 중증환자를 신속하게 선별해 치료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