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 유치 ‘집안싸움’ 점입가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출범 예정인 부산·울산·경남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사무소 위치를 두고, 경남 김해와 양산, 창원이 유치 경쟁에 잇따라 뛰어들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경남도가 사무소 위치 등 주요 사항에 대해 3개 시·도가 합의를 도출 중임을 내세워 지자체간 경쟁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김해·양산 이어 창원까지 가세
“3개 시·도가 합의점 논의 중”
경남도, 입장문 내고 ‘자제령’

경남도는 27일 ‘부울경 특별지자체 추진 과정에 관한 입장문’을 내고 “특별지자체 사무소의 시·군 유치 경쟁 자제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경남도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사무소 위치, 의원 정수, 명칭 등 주요 사항에 대해 현재 3개 시·도가 합의점을 논의 중”이라며 “사무소 위치는 역사적 근원, 지리적 중심성, 민원인 접근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경남도의 입장은 지난 26일 허성무 창원시장이 사무소 유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하자 나왔다. 과열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자는 차원이다.

허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창원특례시도 부울경 특별연합 사무소 유치전에 나서겠다”며 “부울경의 역사나 지리적 위치에 미뤄 볼 때, 또 부산·울산의 자치구와 차원이 다른 도내 18개 시·군이 있는 경남에 사무소를 두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사무소 위치를 두고 경남과 울산이 갈등을 빚고 있는 점, 같은 경남 내에서는 김해와 양산이 이미 유치 의사를 밝힌 점과 관련해서는 “울산에서 (창원) 오는 게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 되는 거면 부울경 특별연합을 하면 안 되는 거지, 작은 불편은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며 “(김해·양산에 더해) 창원마저 뛰어들면 경남에 (사무소가) 오는 데 더 도움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설명했다.

김해시는 창원보다 훨씬 앞서 사무소 유치 선언과 함께 전담팀을 설치하는 등 적극적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지난 3일 새해 시정 방침을 밝히면서 “김해시가 동남권 메가시티 중심도시로서 위치와 역량을 충분히 갖춘 만큼, 사무소를 유치하는 데 행정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창원시의 유치 경쟁 가세에 대해서도 의외라는 입장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창원시가 갑자기 목소리를 내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현재로선 광역권인 경남도와 함께 공동 보조를 맞출 단계”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해는 지리적으로 부산과 울산, 창원, 진주 등 동남권 4개 거점도시를 아우를 수 있는 중간 지점에 위치한 최적의 입지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은 양산시 관계자는 “부울경의 역사적, 지리적 위치나 운영 효율성을 볼 때 부산·울산·경남의 중심부가 위치한 경남에 설치돼야 한다”면서 “양산은 경남에서 부산과 울산 등 2개 도시에 연접해 있고, 부울경 중심에 있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경남도와 지속적 소통을 통해 추진단 구성 운영과 청사 예정부지 등 사무소 유치 준비에 만전을 기해 왔다”며 “정치적 요소와 지역 이기주의를 배제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업무 추진에 효율적인 지역으로 사무소 위치가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아직 사무소 위치가 경남도 내로 결정된 것도 아닌 상황에서 경남도 지자체간 과도한 경쟁으로 부작용이 빚어져서는 안된다”면서 “지금은 3개 시·도의 합리적 결정을 지켜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길수·정태백·김태권 기자 kks66@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